변액보험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입후 방치하지 말고 전문가 상담 등을 통해 관리해야 한다. 사진=픽사베이

변액보험은 펀드 운영실적에 따라 투자 수익률을 확보하는 생명보험상품으로 변액보험 가입자는 펀드 변경 등을 통한 지속적인 수익률 관리가 필요하다.

변액보험 펀드주치의와 상담은 개별 보험회사의 콜센터로 전화하면 된다. 변액보험 조회 및 상담은 보통 ARS 2~3단계를 거쳐야 하며, ‘조회’를 선택하면 일반콜센터로 연결되고, ‘상담’을 선택한 경우 펀드주치의와 연결된다. 콜센터 번호는 각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과 생명보험협회는 변액보험을 판매하는 22개 생명보험회사가 '변액보험 펀드주치의' 제도를 본격적으로 운영해 소비자에게 펀드상담 등 전문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각 생명보험사의 변액보험 펀드주치의와 상담하면 최초 설정된 펀드의 자산규모에 대해 알려준다.

또 계약자의 투자성향을 진단하고, 이에 맞게 투자 가능한 펀드 정보도 제공한다.

변액보험 펀드 정보나 시황 등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도 제공하며, 자산배분전략 등 심화 상담이 필요할 때는 콜백 서비스 등을 통해 변액보험 특별계정 담당 직원과 상담할 수도 있다.

이밖에 수익률 제고와 리스크 분산에 필요한 회사 자체의 다양한 제도·절차에 대한 정보도 알려준다.

금감원 관계자는 "각 생명보험회사 홈페이지 내 배너 설치 및 개별 가입자에 대한 서면 안내 등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이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가겠다"며 "변액보험 수익률 및 변액보험 펀드주치의 연락처 등의 정보를 매월 SMS(LMS)로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