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소비자들은 저축성보험에 가입할 경우 본인이 납입한 보험료 전액이 적립 또는 투자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저축성보험의 경우 납입보험료 중에서 보험모집 등에 활용되는 비용과 각종 수수료, 사망보장을 위한 위험보험료 등이 차감된 금액만이 적립 또는 투자되기 때문입니다.

적립보험료는 통상 월 납입보험료의 85~95% 수준입니다.

이러한 비용․수수료 등으로 인해 저축성보험은 은행의 예․적금과 달리 가입 초기(10년 이내)에 상대적으로 낮은 환급률을 가질 수밖에 없으므로, 노후자금 마련 등을 위한 장기유지 계획이 아니라면 저축성보험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비용·수수료 등 공제금액 반드시 확인해야 

저축성보험의 각종 비용․수수료 등은 보험 가입시 제공되는 상품설명서 등의 '공제금액 공시'에 자세하게 기재돼 있으므로 공제금액 공시를 통해 본인이 부담하는 비용, 수수료 등을 보험가입 전에 정확히 확인하고 저축성보험 가입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저축성보험은 은행의 예적금과 달리 보험상품이기 때문에 보험가입자가 가입 초기에 해지할 경우 해지공제로 인해 해지환급금이 매우 적거나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지공제(해약공제)란 보험계약 해지시 보험회사가 보험계약자에게 지급할 환급금에서 보험모집인에게 이미 지급한 계약체결비용(모집수당 등)을 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초기에 해지하면 환급금이 납입 원금에 턱없이 모자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보험회사는 해지공제가 없고 일반 저축성보험 보다 비용․수수료도 낮은 저축성보험을 주로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전용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축성보험은 가입 후 초기에 해지해도 납입한 보험료의 95~100% 수준을 돌려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수수료 등 공제금액이 낮아 환급률도 높은 특징이 있다는 점을 저축성보험 가입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보험료 추가납입 활용시 비용절감 가능

저축성보험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은 기본보험료의 2배 이내에서 보험료를 추가로 납입하는 보험료 추가납입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기본보험료는 보험계약 체결시 매월 계속 납입하기로 한 보험료이고, 추가납입보험료는 기본보험료 이외 보험기간 중에 추가로 납입하는 보험료입니다.

추가납입보험료에는 보험모집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인 '계약체결비용'이 부과되지 않으므로 기본보험료만으로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보다 기본보험료+추가납입보험료로 납입할 경우 계약체결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같은 보험료를 내고 더욱 높은 환급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계약체결비용은 보험계약자가 납입하는 비용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기본보험료와 마찬가지로 추가납입보험료도 은행 등 금융기관 자동이체를 통해 납입이 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매월 정기적으로 추가납입보험료를 납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보험회사에 자동이체 납입 신청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보험다모아 등의 저축성보험 비교공시 활용

저축성보험 가입시 어려운 점은 수많은 저축성보험 중 나에게 맞는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덜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바로 보험다모아(www.e-insmarket.or.kr) 또는 생명보헙협회 상품비교공시(pub.insure.or.kr)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저축성보험을 선택할 때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납입보험료 대비 만기(해지)시 돌려받게 되는 금액, 비용․수수료 등 공제금액, 적립이율 등입니다.

보험다모아의 경우 전 보험회사의 저축성보험이 공시되는 것은 아니지만 환급률이 높고 비용․수수료가 저렴한 많은 저축성보험을 비교하고 바로 가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지공제가 없는 온라인 저축성보험도 비교상품으로 포함돼 있어 손쉬운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 생명보험협회의 상품비교공시는 전 생명보험회사의 저축성보험에 대한 보험료, 공시이율, 비용․수수료 등 공제금액을 한눈에 비교․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보험 #재테크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