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18일 서비스를 시작한 '내보험 찾아줌'을 통해 올해 6월 말까지 6개월여간 474만명이 이용했고 이들은 187만 건, 2조1426억원의 보험금을 찾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1건당 평균 115만원 수준이다.

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생명보험사가 약 1조9674억원(171만건), 손해보험사가 1752억원(16만건)이었다.

중도보험금이 1조2947억원(142만3000건), 만기보험금 5501억원(12만3000건), 사망보험금 1189억원(1만1000건), 휴면보험금 1789억원(31만4000건)이다.

이는 지난해 11월 기준 숨은 보험금 규모(약 7조4000억원)의 약 28%에 불과하다.

지금은 '내보험 찾아줌'에서 숨은 보험금을 확인하고서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해당 보험회사 콜센터나 계약 유지·관리 담당 설계사 등에게 연락하는 등 따로 절차를 밟아야 한다.

그러나 앞으로는 보험금 확인 뿐 아니라 온라인 보험금 지급 신청도 할 수 있게 된다.

금융당국은 하반기중 숨은보험금 조회시스템을 통해서 보다 손쉽게 숨은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도록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추진할 계획이다.

각 보험회사의 온라인 청구가 가능한 숨은보험금 범위를 확대하고 중도보험금의 생존확인 절차를 생략하는 등 온라인 청구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숨은보험금 온라인 청구에 불편을 겪을 수 있는 고령 소비자 등을 위해 ‘콜 백(Call Back) 서비스’를 도입한다. 이 서비스는 숨은보험금 조회 후, 전화번호를 남기고 ‘콜백 서비스’를 신청하면 보험회사 상담직원, 담당 설계사 등이 전화로 숨은보험금 청구절차를 안내하게 된다.

금융위는 또 행정안전부 협조를 받아 '계약자 최신주소', '사망자 정보' 등을 확인해 숨은 보험금 안내 우편 발송 등을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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