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종합부동산세는 점진적으로 올라간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을 확대하는 방향은 맞다면서도 시기가 어떻게 될지는 협의를 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재부 국정감사에서 "종부세는 인상하되 점진적으로 하고 늘어나는 세수는 지역균형발전과 서민주택 안정에 쓰겠다는 세 가지 정책 방향에 따라 종부세를 개편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에서 조정 여지가 있을 것 같으냐는 질의에는 "(이번 개편안의) 최고세율 수준은 3.2%로 적정수준이라 생각하지만, 국회 논의 과정에서 신축적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의원이 종부세가 중산층에 세금폭탄이라는 표현에 동의하느냐는 질의에 "동의하지 않는다. 종부세 대상이 전체의 2.1%가 안 되고, 종부세 인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이 1.6%에 불과한 만큼 세금폭탄은 너무 과장된 말씀"이라고 답변했다.

김 부총리는 재정개혁특별위원회 권고안 중 금융소득 종합과세 기준을 20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인하하는 것과 관련, "궁극적인 방향은 맞다"면서 "다만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기준금액을) 20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낮췄을 때 영향과 자산소득 과세와의 형평성은 문제"라면서 "임대소득은 2000만원이 기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궁극적으로 방향은 가야 한다"면서 "시기가 어떻게 될지는 협의를 해봐야 겠다"고 말했다.
 

앞서 특위는 조세 형평성 문제 해소를 위해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 기준금액을 20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인하해 연간 이자·배당소득이 1천만원이 초과할 경우 다른 소득과 합산해 6∼42%의 종합소득세율로 누진과세 하라고 권고했다.  이 경우 과세대상자 수는 9만여명에서 40만여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귀속 기준 금융소득 1000만∼2000만원 구간의 인원은 약 31만명이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