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퇴직연금 가입자는 퇴직연금 가입기간 중 적립금 운용상품을 선택·운용하고 주기적으로 운용성과를 확인한 후 운용상품을 유지하거나 변경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퇴직연금 가입자가 받아 보는 상품제안서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나 평균금리, 벤치마크 수익률 등을 기재해야 한다.

'적립금운용현황보고서'에도 가입자가 운용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수익률 추이 등을 그래프로 제시해야 한다.

금융감독원은 가입자의 상품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퇴직연금 상품제안서와 적립금운용현황보고서의 표준서식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가입자들이 퇴직연금 운용 정보 등을 손쉽게 비교·판단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그 동안 금융회사별로 제공하는 퇴직연금의 정보의 양과 질에 차이가 크고,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중요정보 제공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었다.

우선 상품제안서의 경우 원리금보장형, 실적배당형 상품 선택시 가입자의 투자 유의사항을 명문화하도록 했다. 예금자보호 여부, 상품제공기관의 신용등급, 중도해지시 불이익, 물량제한, 투자원금 손실발생 가능성 등이 유의사항에 해당한다.

 

실질 수익률 계산에 도움이 되도록 소비자물가상승률, 정기예금 평균금리 등도 제시해야 한다.

수익률을 보여줄 때는 장기 수익률을 먼저 적고, 상품의 과거 성과를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벤치마크 수익률도 알려줘야 한다.

최적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원리금 보장형 상품은 고금리 순으로, 실적배당형 상품은 사업자 자체기준에 따른 우수상품 순으로 배열하기로 했다.

적립금운용현황보고서에는 가입자가 운용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적립금 및 운용수익률 추이, 상품별 적립금 비중, 부담금 투자비율 등을 그래프로 보여주기로 했다.

투자비용 부담수준의 직관적 이해를 돕기 위해 펀드별 총보수·비용 비율(TER. Total Expense Ratio) 및 금액을 모두 적도록 했다.

금감원은 내년 1분기부터 업계 자율로 퇴직연금 상품제안서 및 적립금 운용현황보고서 표준서식을 시행하고 향후 현장점검 등을 통해 상품제안서 및 적립금 운용현황보고서 관련 업무처리의 적정성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키워드
#퇴직연금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