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다음 달부터 자동차 보험료가 오를 전망이다. 인상 폭은 1.5∼2.0%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추가 인상이 이뤄질 경우 소비자들의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현대해상 등이 최근 보험개발원에 자동차보험 기본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했다. 기본 보험료율 검증 의뢰는 보험료 인상에 앞서 자체적으로 산정한 자동차 보험료 인상률이 적정한지 보험개발원에 검증을 요청하는 절차다.


보험업계는 지난 1월에 자동차 보험료를 3∼4% 인상한 바 있어 만일 이번 인상이 현실화될 경우 올해 들어 두 번째 인상이 된다.


업계가 주장하는 인상요인은 이렇다. 육체노동 가동연한(정년)이 연장되고 교통사고 시 중고차 가격 하락분에 대한 보상 기간 확대 등으로 비용 부담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대법원은 사망하거나 노동력을 잃은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액을 계산할 때 기준이 되는 육체노동 가동연한을 기존 60세에서 65세로 올려야 한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차를 팔 때 가격이 내려가게 되는 부분도 보상하고 있는데, 과거에는 출고 후 2년 이하인 사고 피해차량에 대해서만 시세 하락분을 보상했으나 이달부터 출고 후 5년 이하로 확대됐다. 그만큰 보험사 입장에서 볼 때 보험금 지급액이 늘어났다고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