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카드사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D, E, F는 회사 근처 맛집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식사비용을 각각 카드로 나눠서 결제하려 했다. 종전에는 식당 주인에게 별도로 요청을 하고 여러 차례에 걸쳐 카드결제를 해야 하므로 시간도 많이 걸리고 식당 주인도 바쁜 시간에 불편했다.

하지만 앞으로 C카드사 더치페이 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D가 대표로 카드결제를 하고(1회 결제) 이후 D는 E와 F의 개인별 결제금액을 입력해 앱을 통해 더치페이를 요청하게 된다. E와 F는 요청 메시지를 받은 후 1일 이내에 앱상에서 본인의 카드로 자신의 몫을 결제할 수 있어 더치페이 결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앞으로 음식점 등에서 신용카드로 각자내기(더치페이)할 때 대표로 한명이 먼저 결제한 뒤 사후에 각자 나눠 결제하는 방식이 도입된다. 이럴 경우 현재는 모두 같은 카드사를 이용해야 하지만 앞으로 여신협회를 통해 다른 카드사 간에도 연동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7월 8개 신용카드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에서 제기된 건의사항을 금융감독원, 여신협회와 검토한 결과 이런 내용의 후속 조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신용카드 대표결제가 가능해질 경우 소비자와 가맹점간의 결제 시간을 단축시키는 한편 다건 결제 → 1건 결제를 통해 불필요한 결제비용이 줄어들 수 있다.

더치페이를 신용카드로 할 경우 다른 송금방식을 이용할 때와 달리 소득공제 혜택 배분도 가능하다.

금융위는 또 결제와 송금·인출이 모두 가능한 선불카드 출시를 허용하기로 했다. 선불카드는 대학생 등이 용돈을 받을 때 주로 활용된다.

기존에는 선불카드를 쓸 경우 결제용과 송금·인출용을 각각 발급받아야 했지만 앞으로는 한 개만 발급받으면 계좌이체 등으로 충전한 뒤 언제든 인출·송금할 수 있고 신용카드 가맹점 어디서나 결제 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