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업체 오로라에 전략적 투자… “글로벌 생태계 판도 선도하겠다”

 

오로라의 첨단 자율주행 시스템인 ‘오로라 드라이버(Aurora Driver)’가 장착된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차 ‘넥쏘’.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오로라의 첨단 자율주행 시스템인 ‘오로라 드라이버(Aurora Driver)’가 장착된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차 ‘넥쏘’.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기아자동차가 세계적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 상용화를 위해 글로벌 업체들과의 협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독보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미국 자율주행업체 오로라에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협력을 강화해나간다고 13일 밝혔다. 오로라와의 협력을 통해 ‘무결점의 완벽한 자율주행차’를 조기에 출시해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의 판도를 선도하는 게임 체인저로 급부상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기아차가 투자하는 오로라는 2017년 미국에서 설립해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부문에서 월등한 기술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다.

구글의 자율주행 기술 총책임자였던 크리스 엄슨과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총괄 스털링 앤더슨, 우버의 인식기술 개발 담당 드류 배그넬 등 전 세계 자율주행 기술의 선구자들이 모여 창립한 회사다.

자율주행 분야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인지·판단 분야 각종 센서와 제어 기술, 그리고 클라우드 시스템과 연결돼 정보를 주고받는 백엔드 솔루션 등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기아차의 이번 투자로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한 협력은 한층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와 오로라는 지난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가전박람회(CES)에서 협력 관계를 약속한 이후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차 ‘넥쏘’를 활용한 자율주행 기술을 공동 연구해 왔다. 3사는 현대·기아차에 최적화된 자율주행 플랫폼을 도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오로라의 자율주행 시스템 ‘오로라 드라이버’를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기술과 인지 및 판단 영역에서 협력을 강화해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2021년 친환경차를 활용한 스마트시티 내 레벨 4 수준의 로봇택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뒤, 사용자가 운전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는 '도어 투 도어' 수준의 기술력 확보에 전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