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행복ICT의 'ICT 인프라 에코' 사업 팀원이 기증 받은 노후 PC를 분해하고 있다. 사진=SK(주) C&C 제공
사회적기업 행복ICT의 'ICT 인프라 에코' 사업 팀원이 기증 받은 노후 PC를 분해하고 있다.
사진=SK(주) C&C 제공

폐기처분 되는 컴퓨터·노트북·프린터·스캐너 등 ICT 기기가 '사람과 사람, 희망과 기회를' 연결시켜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을 수거해 자연을 지키는 것은 물론 장애인들이 이들 제품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부품을 분해-조립하는 과정에 장애인들이 채용되면서 일자리 창출이라는 선순환 효과를 거두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350만대의 중고 컴퓨터가 버려지지만 재활용율은 10%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효성은 지난 2014년부터 컴브릿지(컴Bridge)' 사업 지원했다. 컴브릿지란 수명을 다한 컴퓨터가 사람들에게 희망과 기회를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는 것으로, 폐기 및 일반 매각처리 되는 컴퓨터·모니터·프린터 등의 전산기기를 수거해 재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거나 부품을 분해하는 사업을 말한다.

장형옥 효성 나눔봉사단장(왼쪽)과 정덕환 에덴복지재단 이사장이 지난 2014년 4월12일 에덴복지재단에서 ‘컴브릿지(컴Bridge)’ 사업을 지원하는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효성
장형옥 효성 나눔봉사단장(왼쪽)과 정덕환 에덴복지재단 이사장이 지난 2014년 4월12일 에덴복지재단에서 ‘컴브릿지(컴Bridge)’ 사업을 지원하는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효성

효성은 이를 위해 지난 2014년 4월12일 중증장애인 일자리창출 사회적기업 에덴복지재단과 '컴브릿지사업을 지원하는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장형옥 효성 나눔봉사단장, 정덕환 에덴복지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해 협약을 맺고, 교체 · 재활용 또는 폐기 대상인 컴퓨터·모니터 등의 전산자재 약 800대를 기증했다. 

에덴복지재단은 이 같은 작업에 중증장애인을 채용,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전산기기의 경우 사전에 기부처로 지정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사회적기업·어린이보호시설·국제구호단체 등에 기부하고 있다. 현재 에덴복지재단에는 약 100명의 중증 장애인이 근무하고 있다.

장형옥 단장은 "이번 협약은 단순한 물품 지원과 자원재활용의 차원이 아닌, 중증장애인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행복에 기여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효성은 컴브릿지 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약 7000대의 전산기기를 기증했다. 또 장애인뿐만 아니라 경단녀 대상자를 취업대상을 넓혀나가고 있다. 2015년부터는 지원금도 전달하고 있다.  2018년끼까지 전달한 지원금은 4억3000만원 정도다.

행복ICT(이사장 유항제)는 기업들로부터 기증 받은 노후 노트북과 데스크톱 등을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손본 뒤 재판매하는  ‘ICT 인프라 에코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SK하이닉스, SK텔레콤, SK이노베이션, SK(주) C&C, SK E&S, SK인포섹 등 SK 관계사들이 노후 ICT 기기를 기증하고 있다.

행복ICT는 고용노동부가 인증하고 한국 장애인고용공단이 장애인 표준 사업장으로 지정한 사회적 기업이다. 2011년 행복나눔재단과 함께 SK㈜ C&C·SK텔레콤이 함께 설립한 법인으로 지난해 7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체 직원 66명 중 41%인 27명의 장애인을 고용하고 있으며 이번 리사이클링 사업 발굴을 통해 지체장애인 중심이었던 장애인 고용의 범위를 발달장애인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올 1월 ‘ICT 인프라 에코 사업팀’ 신설 후 발달장애인 3명을 선발해 1개월간의 교육을 거쳐 3월에 직원으로 채용했다. 최민우 씨(22세), 심창용 씨(20세), 김현진 씨(20세)는 업무에 투입된 지 2~3개월 만에 노트북·데스크톱 등에 대한 검수와 분류는 물론 △부품 탈거 △외장 클렌징 △부품 분해·조립 등의 전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행복ICT 김준범 대표는 “ICT 인프라 에코 사업에서 작은 배려와 관심만 있다면 발달장애인들이 ICT 전문가로 충분히 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봤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새로운 ICT 사업 발굴을 강화하고, 우리 장애인 직원들이 일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며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행복ICT의 ICT 인프라 에코 사업팀원들 모습. 사진=SK(주) C&C
행복ICT ‘ICT 인프라 에코 사업’ 팀원들. 사진=SK(주) C&C 제공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