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단기간인 3주만에 합의…'노사문화 뉴노멀 시대' 열어
노사, 구성원 뿐 아니라 이해관계자 행복 동시 추구하는 구체적인 내용 합의해

SK이노베이션 노사는 29일 서울 서린동 SK빌딩에서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왼쪽 세 번째), 이정묵 노동조합위원장(왼쪽 두 번째), 박경환 울산 CLX 총괄(왼쪽 첫 번째), 손홍식 노동조합부위원장(왼쪽 네 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단체협약 조인식’을 가졌다.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노사는 지난달 29일 서울 서린동 SK빌딩에서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왼쪽 세 번째), 이정묵 노동조합위원장(왼쪽 두 번째), 박경환 울산 CLX 총괄(왼쪽 첫 번째), 손홍식 노동조합부위원장(왼쪽 네 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단체협약 조인식’을 가졌다.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노사가 2019년도 단체협약 갱신교섭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노사문화 구축을 목표로 한 ‘단협 프레임 혁신’에 합의했고, 그 방식에 따라 진행해 온 단협갱신이 완전 타결됐다고 밝혔다. 이 프레임 혁신에 대해 SK이노베이션은 장기간 소모적으로 진행되던 단협을 단기간에 건설적인 방식으로 바꾸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 노사는 지난달 29일 서울 서린동 SK빌딩에서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과 이정묵 노동조합위원장 등이 참석해 2019년도 단체협약 조인식을 가졌다. 이번 단협은 지난 2일 단협 갱신 첫 교섭을 시작한 이래 3주만에 잠정합의안이 도출됐고, 25일 조합원 대상 찬반투표(25일)에서 참여 조합원 77.56%가 찬성하면서 완전 타결됐다.

이미 이 회사는 올 초 임금협상을 상견례 시작 후 30분만에 타결한 바 있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 2017년부터 노사가 신뢰를 높이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노사문화 혁신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라고 SK이노베이션은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단협 프레임 혁신이라는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사상 최단 기간에 의미 있는 결과를 낸 것은 노사가 함께 만들어 온 신뢰와 상생,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이 노사문화는 향후 100년, 200년 기업으로 성장∙발전하는 핵심역량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평가했다.

이정묵 노조위원장은 “이번 단협을 통해 우리 SK이노베이션 노사가 함께 만들어 온 새로운 노사문화가 우리 모두의 행복과 미래를 위한 올바른 방향이었으며, 앞으로도 계속 진화ᆞ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을 확신하는 계기가 됐다”고 단체협상 타결의 의의를 밝혔다.

노사는 구성원 기본금 1%를 기부해 만든 행복나눔기금을 활용해 ‘협력업체 공동 근로복지기금’을 조성하고 새로 도입한 구성원 작업복 세탁 서비스의 장애인 표준사업장과 연계를 통한 장애인 고용 확대에 합의했다.

또 복리후생 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던 희귀∙난치병 치료지원 및 난임 치료와 같이 구성원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해 온 의료비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젊은 계층의 구성원에게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는 주택구입 시 융자를 확대해 주기로 결정했다.

 

키워드
#상생 #협력 #배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