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아라 나의 미래①] 특성화고등학교, 고민 중이신가요?
[JOB아라 나의 미래①] 특성화고등학교, 고민 중이신가요?
  • [자투리경제=박상준 SNS에디터]
  • 승인 2019.08.09 14:5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에 대해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최근에는 주변에서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졸업한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수는 전체 고등학생 150만 여 명 중 25만 명을 넘습니다. 

그렇다면 특성화 고등학교 진학에는 어떠한 계기와 장점이 있기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는지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에디터와 함께 알아보시겠습니다. <편집자주>
 

자료제공=잡코리아-알바몬

요즘 ‘대2병’이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전공이 맞지 않는 것 같고, 진로를 정하지 못해 걱정하는 대학생들의 심리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하는 것을 막기 위한 가장 좋은 대안 중 하나가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각 학교와 학과별로 전공과목이 존재합니다. 각 학교는 배우는 교과와 연계해 학교 행사 등을 진행하기 때문에 자신이 희망하는 전공과 관련된 대회나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이런 환경을 활용해 자신이 가고 싶은 진로에 대해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이스터 고등학교와 다르게 특성화고등학교는 졸업 후 대학진학이 가능하므로 고등학교 기간 동안 자신과 더 잘 맞는 적성을 찾았다면 적성에 맞는 대학교로 진학이 가능합니다.

만약 선택한 전공이 자신과 맞는다면 그 재능을 무궁무진하게 펼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대회에 참가하거나 강연들을 들으면서 관련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수업 외에도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전공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참여만 열심히 한다면 알찬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함께 공부하는 친구, 선배, 후배들과 교외대회에 참가하면서 새로운 경험과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아이앤씨에서 매년 7월에 개최하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대상 해커톤 대회 '헬로 뉴() 월드' 입니다. 해커톤 대회란 IT 기술을 활용한 사회 혁신 아이템을 발굴하는 대회입니다. 출처=신세계아이앤씨
신세계아이앤씨에서 매년 7월에 개최하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대상 해커톤 대회 '헬로 뉴() 월드' 입니다. 해커톤 대회란 IT 기술을 활용한 사회 혁신 아이템을 발굴하는 대회입니다. 출처=신세계아이앤씨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을 하게 되면 ‘친구관계’ 형성에도 적지않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다른 지역에서 온 학생들을 많이 만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모인 친구들이지만 같은 진로를 생각하고 온 친구들이기 때문에 나와 더 잘 맞는 친구를 찾기 쉽습니다.

진로수업을 진행할 때 같은 반에서 같은 Holland 직업적성검사 타입을 받은 학생의 수가 절반에 가까울 만큼 비슷한 성향의 친구들이 많습니다.

자신의 진로를 못 정하겠다면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3년 더 고민해 보는 것이 좋겠지만, 본인의 진로 계획과 비전이 뚜렷하다면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글: 선린인터넷고등학교 박상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동현 2019-08-10 08:01:04
일찍이 본인의 진로를 선택하는 것 만큼 절약하는것이 없는것 같습니다.
시간이 있을 때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내용이죠.
선택과 집중으로 현 시대에서 가장 잘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박용문 2019-08-09 16:05:28
옛말에 공부는 때가 있다는 말이 있죠.
대학진학을 두고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시대가 분명히 바뀌었습니다.
대학공부도 때가 있습니다.
이제는 대학은 아무때나 갈수 있을때 가면됩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모든일을 컴퓨터로 하기때문에
컴퓨터를 많이 접할수 있는 특성화고를 적극 추천합니다

윤영선 2019-08-09 15:56:10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