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대 혁신제품 ‘얄피만두’, ‘황금밥알’,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잇따라 출시
- 풀무원 냉동HMR 매출 전년 대비 35.6% 고속성장, 시장 지위 5위→2위

최근 식문화 급변화와 1인 가구 증가로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이 국내외 핵심 식품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은 국내 냉동HMR 시장에서 3대 혁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올해 10월 누적 매출이 전년대비 35.6% 성장,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식품소재 절대강자 풀무원은 혁신적인 콜드체인시스템으로 두부, 김치, 생면 등 국내외 신선식품 시장을 개척하고, 글로벌 1위 두부기업이자 한국의 대표 바른먹거리 기업으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신선식품 인프라와 노하우를 토대로 냉동HMR R&D에 집중 투자했다. 그 결과 올해 0.7mm 초슬림 만두피 ‘얇은피꽉찬속 만두’, 계란코팅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등 혁신적인 신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국내 냉동HMR 시장 5위에서 2위로 단숨에 올라섰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리서치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풀무원의 국내 냉동HMR 시장점유율은 수년간 6~7%대에 머물러 있었으나 올해 냉동 신제품들이 성공하면서 3분기에는 11%대까지 상승했다.

3월 말 출시한 얇은피꽉찬속 만두를 본격 판매하기 시작하자 4월 풀무원의 냉동HMR 시장점유율은 9.1%로 바로 올랐고, 황금밥알 볶음밥 출시 후 9월에는 11.2%까지 올랐다. 두 혁신적인 냉동 신제품이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며 풀무원의 전체 냉동HMR 성장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풀무원식품 FRM(Fresh Ready Meal) 사업부 김미경 상무는 “시장에 나오는 모든 신제품들은 ‘차별화’라는 무기를 들고 나오지만 살아남는 것은 실제 몇 개 되지 않는다”라며 “시장에서 리더가 되어 소비자의 선택을 지속적으로 받으려면 결국 ‘R&D 혁신’이 뒷받침해야 한다. 풀무원은 앞으로 R&D를 더 강화해 지금껏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맛있고 신선한 풀무원만의 가정간편식을 지속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올해 발표한 ‘2019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냉동HMR 시장규모는 1조 1666억원으로 2016년도 9,247억원 대비 26.2% 증가했다. 냉동만두는 동일기간 4434억원에서 4,616억원으로 4.1% 소폭 성장했다. 반면 냉동만두를 제외한 나머지 냉동HMR 시장은 동일 기간 4812억 원에서 7050억 원으로 무려 46.5% 급성장했다.

2019년 풀무원 냉동HMR 시장점유율. 자료=풀무원
2019년 풀무원 냉동HMR 시장점유율. 자료=풀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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