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출근준비시간, 출퇴근시간, 혼밥시간, 잠자기 전 시간 등
● 자투리 시간을 스터디 시간으로 바꿔주는 애플리케이션 다양

공부는 엉덩이 싸움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어느 정도는 맞지만 무조건 오래 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은 아니다. 그보다는 효율적으로 시간 분배를 적절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무조건 오래 앉아있는 것이 효과적인 공부 방법은 아니라는 것이다. 적당히 쉬면서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알아보자<편집자주>

 

하루에 5분씩 1주일이면 45, 1개월이면 155(2시간 35), 1년이면 1,825(30시간 25)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우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자투리 시간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학생이나 직장인 모두 아침에 일어나서 씻고 준비 후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시간, 휴식 시간, 밥 먹고 남는 시간, 퇴근(하교) 하는 시간, 잠자기 전 등 평소에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짧은 자투리 시간들이 있게 마련이다. 이런 시간들이 반복적으로 모여 한 달이 되고, 1년이 된다면 엄청난 시간으로 쌓이게 된다.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자투리 시간들을 확인해 보자. 생활패턴을 체크하면서 `하루 중 자투리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무엇인지`, `낭비되는 시간이 무엇인지` 찾아보자.

1.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등교)하기 전까지의 시간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자투리시간을 꼽아보자면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이나 등교하기 전의 시간이다. 5분만에 세수를 하는 사람도 있고, 30분 정도를 할애해 느긋하게 샤워와 머리를 감는 사람도 있다. 이 욕실에서 보내는 자투리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5분 정도의 짧은 강연 시청이나 영어단어 5개 암기, 주요뉴스 읽기 등으로 시사상식을 높일 수 있다.

2. 출퇴근 등굣길의 대중교통 이용 시간

작년 잡코리아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중교통을 이용한 직장인의 평균 출퇴근 소요 시간은 평균 103(1시간 43)으로 집계됐다. 출퇴근 길에 무엇을 하느냐는 질문에는 음악감상을 꼽은 응답자가 56.3%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모바일 메신저/SNS’28.4% △‘잠자기-휴식28% △뉴스콘텐츠 정보검색이 23.8%였다. 학생들의 경우는 직장인의 출근 시간보다는 덜 걸리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20~30분의 시간이 걸린다. 이 자투리 시간을 오디오북이나 동영상클립 시청으로 잘 활용한다면 직장인은 자기 계발에 학생들은 성적 올리기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무의미한 서핑이나 게임을 하는 것보다는 생산적인 시간으로 만들 수 있다.

3. 혼밥을 하는 시간

다른 사람들과 같이 밥을 먹을 경우는 이런 저런 이야기로 시간을 보낼 수 있지만 혼자서 밥을 먹을 경우 눈과 귀를 통해 오디오북이나 동영상클립, 미드 시청 등 소프트한 콘텐츠를 함께 섭취할 수 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자칫 체할 수 있으니 어려운 공부보다는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것들로 휴식하듯 볼 수 있는 것들이 좋다.

4. 잠자기 전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

사람마다 다르지만 잠자리에 누워 바로 수면에 빠지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 잠자기 전 하루를 정리하는 자투리 시간도 사람에 따라 일기를 쓰거나 책을 읽거나 짧은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이런 시간들은 무엇을 습관으로 하느냐에 따라 엄청난 변화를 줄 수 있다.

5. 자투리시간 활용 애플리케이션

이러한 자투리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전 세계 석학들의 명강의 테드(TED)’, 영어 단어를 퀴즈 형식으로 복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인 왕초보영어탈출’, ‘꾸매영(꾸준하게 매일 빡세게 영어)’, 수학 암산을 연습할 수 있는 수학 트릭’, 일본어를 배울 수 있는 하루 1분 일본어회화’, 무료중국어 학습 헬로우차이니즈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출처: 구글 play스토어)
(출처: 구글 play스토어)

한 해를 시작하는 1월, 새롭게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자투리스터디를 습관화해보자. 12월까지 엄청난 자투리시간이 우리에게 주어졌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