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라임자산운용 사태와 같은 소비자보호 이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를 대폭 확충했다. 자료=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라임자산운용 사태와 같은 소비자보호 이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를 대폭 확충했다. 자료=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금소법 입법추진 등 최근의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및 혁신 지원조직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우선 금융소비자보호처를 대폭 확충했다. 현재 금소처장(부원장) 산하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을 소비자 피해예방(사전적) 및 권익보호(사후적) 부문의 양대 축으로 확대 개편하고 부문별로 각각의 부원장보가 전담토록 했다.

금소처 조직을 현재의 6개 부서, 26개 팀(금융소비자보호 부문 기준)에서 13개 부서, 40개 팀으로 대폭 확충했다. 8인 부원장보 체제가 9인 체제로 바뀌어 운영된다.

사전적 피해예방 강화를 위해 7개 부서, 19개 팀을 편제하고 소비자보호 관련 총괄 조정, 금소법 개별 업법상 금융상품 판매 관련 사전감독, 약관 심사 및 금융상품 단계별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사후적 권익보호 강화를 위해 6개 부서, 21개 팀을 편제하고 민원 분쟁 구분 처리, DLF 등 여러 권역에 걸친 주요 민원 분쟁 현장조사 및 권역간 합동검사 등의 기능을 신설했다.

섭테크(SupTech·최신 기술을 활용한 감독) 지원조직을 설치하고 오는 8월27일 P2P금융업법 시행에 대비해 감독 및 검사 전담조직을 확충했다.

금융상품 설계, 모집, 판매 등 단계별 모니터링 및 민원DB 등을 활용한 상시감독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보험사기 등으로 인한 금융소비자의 권익 침해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또 DLF 등 여러 권역에 걸친 주요 민원 분쟁에 대한 신속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필요시 권역별 검사부서와 합동검사를 수행하기로 했다.

이밖에 국제협력국과 금융중심지지원센터를 국제국(금융중심지지원센터)으로 통합해 국제 업무의 일관성 및 효율성을 높였고, 국내 금융회사의 신남방 지역 진출 지원을 위한 전담조직인 '신남방진출지원반'을 신설했다.

자료=금융감독원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