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NH투자증권

 

새 정부 들어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값 상승세가 수개월째 지속되고 있고 분양권 거래 규모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새 정부에 대한 정책 기대감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대출 규제의 영향으로 갈수록 신규 분양 아파트의 중도금 대출 금리가 높아지고 있는데다 11·3 대책 전 분양된 아파트 단지들의 공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존에 분양된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인 분양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25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5월(23일 기준) 서울 분양권 전체 거래량은 829건으로 나타났습니다.이는 관련 집계가 시작된 지난 2007년 이후 월간 거래량 최대인 2016년 6월의 899건에 근접하는 수준입니다.

수도권 주간 아파트시장 동향을 보면 새 정부 출범 후 1주차인 5월 셋째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24% 올라 전주(0.15%)보다 상승폭이 확대됐다. 재건축아파트가 0.36%, 일반아파트도 0.22% 올라 상승폭이 전주(0.11%)보다 2배 커졌다. 전세가격도 재건축 이주 등의 영향으로 같은 기간 0.09% 올랐다.
 
이같이 부동산 시장이 살아나고 있는 것은 실물경기가 개선되고 규제보다 경기부양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 확산하면서 매수수요가 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일부 아파트에서는 호가를 올려도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다고 합니다. 또 국토균형개발에 대한 기대감과 공약으로 언급된 지역을 중심으로 분위기가 호전되고 있고 현 정부의 대표적 부동산정책인 도시재생 뉴딜정책도 호재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분위기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서 이같은 분위기가 반전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은 부동산 시장이 올해 하반기 정부의 부동산 대출규제 강화와 입주물량 급증으로 조정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김형근 연구원은 "상반기에는 안정적인 흐름이 예상된다"면서도 "하지만 하반기 아파트 22만8000 가구 등 본격적인 입주 시즌이 도래하는 가운데 정부의 부동산 대출규제 강화로 부동산 시장이 둔화하고 주택가격은 조정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가계부채와 주택담보대출 급증, 가계부채 건전성 문제가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강화하는 새 정부의 추가 규제 여부,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유예조치 종료 여부 등을 올해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줄 중요한 변수입니다.

부동산 규제는 다시 강화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가계부채관리 방안이라는 1차 규제와 특정지역의 전매제한기간을 늘리는 2차 규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초과이익환수제 유예조치가 연내 종료될 것이란 예상에 재건축사업 추진속도가 빨라지고 있어 2017년 주택 분양시장은 ‘상고하저’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김 연구원은 "정부의 부동산 대출규제 강화, 하반기 입주물량 급증으로 부동산 시장은 조정국면에 진입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들 좋다고 할 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반대의 경우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갑니다. 과거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각종 개발 호재로 부동산 시장이 들썩거렸지만 얼마지나지 않아 분위기가 가라앉았던 것을 상기해봐야 합니다.

우리 경제의 민낯이 조만간 그 모습을 드러낼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