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저축은행중앙회 등 각 금융협회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있는 비교공시 바로가기 아이콘을 통해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에 한 번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또 요약공시 화면에서 맞춤형 검색기능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고, 한 화면에서 수익률 등의 핵심정보를 비교할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과 각 금융협회는 금융업권별로 공시방식 등에 차이가 있고, 수익률 등 핵심정보 제공이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금융협회의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을 금융소비자가 실질적으로 도움 받을 수 있도록 개편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소비자가 각 금융협회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에 한 번에 접근해 5개 주요 금융상품의 수익률 등 핵심정보를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됐다.

파인
금융상품 비교공시 바로가기 아이콘 찾는 방법 <파인>
금융상품 비교공시 바로가기 아이콘 찾는 방법 <은행연합회>
금융상품 비교공시 바로가기 아이콘 찾는 방법 <저축은행중앙회>
금융상품 비교공시 바로가기 아이콘 찾는 방법 <금융투자협회>
금융상품 비교공시 바로가기 아이콘 찾는 방법 <생명보험협회>
금융상품 비교공시 바로가기 아이콘 찾는 방법 <손해보험협회>

 

금융협회는 주요 금융상품군 5개(예·적금,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펀드, 저축성보험)를 선정해 금융소비자가 상품 선택 시 꼭 알아야 할 핵심정보를 쉽게 비교하도록 요약공시 화면을 신설했다.

또 가입희망 조건에 맞는 맞춤형 검색기능을 부가하고 ①‘조건검색’ ⇒ ②‘선택조건요약’ ⇒ ③‘결과조회’를 동일화면 내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은행연합회는 은행이 직전 월에 신규 취급한 예·적금의 가중평균금리를 공시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는 세전·세후금리, 최고우대금리 뿐만 아니라 실제 신규 취급한 금리를 비교할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원금분할상환, 원리금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등 대출 상환방식에 따라 월평균 상환액을 각각 공시한다. 대출원금+총이자금액의 합을 대출비용으로 공시하고, 대출 부대비용이 있는 경우 조회화면 상세정보에 기재하도로 했다.

펀드 가입 시 투자설명서에 적용되는 펀드위험등급별 표시색깔을 공시 화면에도 직접 표시해 투자자는 펀드 상품의 투자위험성을 가입 단계에서 비교할 수 있다.

펀드 투자자 펀드의 수익률 정보를 보다 다양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기간별 누적수익률(6개월, 1년, 3년) 뿐만 아니라 금융투자업시행세칙상 연환산수익률 개념을 공시항목에 반영토록 했다.

금융상품 비교공시 사이트 접근방식 개선내용. 자료=금감원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