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함에 따라 위기 경보를 현재의 경계 수준을 유지하되 최고 단계인 '심각'에 준해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가벼운 감기 증상에 대해서는 전화로 의사의 상담이나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허용했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감염병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보다는 '경계' 단계 수준을 유지하면서 적극적으로 방역하는 게 좋겠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감염병 위기 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나뉜다. 

정부는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나온 지난달 20일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 조정했다. 일주일 뒤 확진자가 4명으로 증가한 뒤에는 경보 수준을 '경계'로 더 올렸다. 위기 경보를 '경계'로 한 것은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가 유행했을 때 이후 처음이다.

박 본부장은 "의사의 판단에 따라 안전성이 확보된 경우 가벼운 감기 증상을 가진 환자는 동네의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전화로 의사의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허용했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는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경북 청도대남병원에서 이날 오전까지 간호사 등 의료진을 포함해 16명이 코로나19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신천지 대구교회와 청도대남병원은 이제까지 총 58명의 확진자가 집중된 핵심 전파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천지 대구교회와 경북 청도대남병원 장례식 문제를 거론하며 "예배와 장례식 참석자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경보를 현재의 '경계' 수준을 유지하되, 최고 단계인 '심각'에 준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픽사베이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경보를 현재의 '경계' 수준을 유지하되, 최고 단계인 '심각'에 준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픽사베이

 한편 밤 사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52명 늘어나면서 국내 확진자는 156명이 됐다. 전날과 비교하면 하루 만에 74명 증가한 숫자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