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옛 잉카 제국의 수도 쿠스코와 명품 성당 라 콤파나 데 헤수스 교회 (Templo de la Compañía de Jesús).

 

아르미스 광장에서 보이는  라 콤파나 데 헤수스 교회와 잉카 황제 동상.    17세기에 지어진 건축물로 잉카제국의 우아이나 카팍(Huayna Capac)왕이 지내던 궁전이 있던 자리에 세워진 성당이다. 내부에는 화려한 제단과 성상, 각종 그림들이 장식되어 있다.  Photo by 최영규
아르미스 광장에서 보이는 라 콤파나 데 헤수스 교회와 잉카 황제 동상. 17세기에 지어진 건축물로 잉카제국의 우아이나 카팍(Huayna Capac)왕이 지내던 궁전이 있던 자리에 세워진 성당이다. 내부에는 화려한 제단과 성상, 각종 그림들이 장식되어 있다. Photo by 최영규

 

타완틴수유(Tawantinsuyu)는 콜럼버스 이전의 아메리카에서 가장 거대한 제국이다. 제국의 군주 칭호는 사파 잉카라 했으며, 이 군주 칭호를 따서 서양에서는 잉카 제국(Inca Empire)이라 일컬었다. 잉카 제국의 행정, 정치, 군사의 중심은 지금의 페루인 쿠스코(Cusco)이다. 이 제국은 13세기 초 페루(Peru)의 한 고원에서 기원하였으며, 1438년에 본격적으로 역사시대를 맞이했다. 1438년부터 1533년까지 약 95년 동안 잉카는 무력 정복과 평화 조약을 적절히 사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현재의 에콰도르, 페루, 남서 중앙 볼리비아, 북서 아르헨티나, 북 칠레, 그리고 콜롬비아 남부등 안데스 산맥을 중심으로 넓게 퍼진 방대한 남서 아메리카 대륙을 융합하여 전성기를 이루었다.

 

잉카 제국에는 다양한 건국신화가 있다. 그 중 하나는 잉카의 창조신 비라코차에서부터 시작한다. 창조의 신 티키 비라코차(Ticci Viracocha)에겐 8명의 자녀들이 있었다. 그의 4명의 형제들(아야르 카치·아야르 오코·아야르 아이카·아야르 망코)4명의 자매들은 동굴에서 나와 인간세계에 내려왔고, 인근에 정착하여 인간들의 시조가 된다. 하지만 아야르 망코와 오콜로는 다른 곳에 도시를 세우기 떠났고, 여행중 망코와 오콜로 사이에 신치 로카가 태어난다. 신치 로카는 자신을 따르는 무리들을 쿠스코로 인도하고, 그들은 쿠스코에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고, 신치 로카의 자손인 망코 카팍이 쿠스코의 지도자가 된다는 신화이다.

쿠스코(Cusco)는 페루 남동부 쿠스코 주에 있는 도시이다. 80 km 북서쪽으로 마추 픽추(machu picchu)가 있으며, 안데스 산맥 사이의 해발 3600m에 있다. 현재 인구는 약 30만명이다.

현재는 마추픽추 유적지와 사이, 티티카카 호수 부근의 푸노 사이에 페루 남부 철도가 달리고 있으며, 수도 리마에서 비행기로 연결되어 있다. 버스도 각지 사이에 운행되고 있지만, 도로 사정이 좋지 않고, 특히 우기는 항공, 철도에 비해 확실하지 않다. 1983,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쿠스코는 케추아어로 "배꼽"을 의미하고 타완틴수유(Tawantinsuyu, 잉카 제국의 정식 명칭)의 수도이며, 문화의 중심지였다. 지금도 페루에서 가장 유수한 도시 중의 하나이다. 현재 수도는 리마이다.

 

 

 

 

자료 출처

1. 위키백과

2. Enjoy 남미. 넥서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