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투리경제=송지수 일러스트레이터]
[자투리경제=송지수 일러스트레이터]

 

책을 출판하거나 PPT를 제작하거나 유튜브 영상 들을 제작할 때 이해를 돕기 위한 시청각 자료가 필요한 상황이 오곤 합니다. 설명을 위해 사진이나 그림 등을 자료에 첨가하면 청자로 하여금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시청각 자료는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요? “그냥 구글에 검색해서 나오는거 대충 긁어다 쓰면 안되나요?” 라고 물어보신다면, 당연히 안됩니다.

인터넷 상에 공개된 그림, 사진이라고 하더라도 저작권자가 다른 곳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을 걸어 두었을 수 있습니다. 당사자가 보지 못한다면 별 일은 없겠지만, 민감한 당사자가 발견이라도 하는 순간에는 분쟁의 불씨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일이 없도록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pixabay ( https://pixabay.com )

Pixabay는 50만장이 넘는 고 퀄리티 사진, 그림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Pixabay에 올라온 이미지는 모두 Pixabay License를 따른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Pixabay의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떻게 쓸 수 있나요?

 - pixabay에 올라온 컨텐츠는 상업적/비상업적으로 프린트를 해도 되고 디지털 파일로 사용해도 됩니다. 단 아래에 언급될 "금지사항"에 해당되지 않아야 합니다.

 - 반드시 기여를 할 필요는 없지만 pixabay나 게시자에게 크레딧을 지불해주시는건 환영입니다.

 - pixabay에 올라온 컨텐츠는 수정하여 사용하셔도 됩니다.

 

지켜주세요!

- pixabay에 올라온 자료를 재배포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팔지 말아주세요.

- 수정하지 않은 이미지를 그대로 팔지 말아주세요. (예시 : 사진을 포스터로 만들어서 판매, 제품에 프린트하여 판매.)

- 특정 인물을 악의적이거나 공격적으로 보이게 하지 말아주세요.

-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오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2. freepik ( https://www.freepik.com )

 freepik은 자료 이미지와 그래픽 자료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특히 그래픽에 관한 자료들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PPT 배경으로 사용할 이미지나 포스터 템플릿 등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freepik에는 가입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공개되는 Free 라이선스와, 유료 회원에게만 공개되는 Premium 라이선스가 존재합니다. freepik에 올라온 자료는 상업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Premium 라이선스 제한이 걸린 자료는 사전에 돈을 지불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를 검색할 때 필터의 License 항목에서 Free만 선택하시면 무료 자료만 검색하실 수도 있습니다.

 단,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Free 라이선스에 해당하는 자료라도 하루에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자료 개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한 후에는 무료 회원이라도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flaticon ( https://www.flaticon.com/ )

 flaticon은 아이콘 자료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freepik과 동일한 회사가 운영하고 있어 사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flaticon은 필터에서 license 뿐만 아니라 아이콘의 형태까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검은 외곽 선이 있는 아이콘, 속이 검은색으로 칠해진 아이콘, 다양한 색의 아이콘과 같은 스타일이 있습니다.

 

 

4. 구글 이미지 검색 ( https://images.google.com/ )

 앞서 말한 것처럼 “대충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해서 사용하면” 안되지만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사용권 옵션을 통해 사용 범위를 설정한다면 저작권에 문제 없는 이미지만을 필터링해줍니다. 기본 옵션은 ‘라이선스로 필터링 안함’ 으로 되어있으니 필요할 때는 옵션을 직접 선택하여 사용 시 문제 없는 이미지만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앞서 보여드린 사이트들은 해당 사이트에 직접 올린 이미지만을 받을 수 있는 것과 달리 구글 이미지 검색은 구글이 찾아낸 전 세계 모든 사이트의 자료들 중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필터링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자료의 폭이 훨씬 넓습니다. 단 자료의 질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Let's CC ( http://letscc.net/ )

 Let’s CC는 구글 이미지 검색과 마찬가지로 웹 상의 이미지들 중 원하는 사용권 옵션에 해당하는 이미지만을 보여주는 검색 엔진입니다. 특징이라면 1편에서 소개해드렸던 CCL로 공유된 컨텐츠만을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보다 확실하게 컨텐츠의 저작권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함께보기 [SNS 네티켓 지키기①] CC라이선스 

 

 이번 글에서는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사진, 그림을 모아둔 사이트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떤 이미지를 사용해야 저작권 문제가 없는지, 혹은 어떻게 저작권 문제가 없는 자료를 찾을 수 있는지 모르셔서 법을 어기는 일이 잦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저작권 문제가 없는 자료들을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