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지하니까 '궁서체', 공문서니까 '굴림체'. 여러분은 애용하는 폰트 하나쯤 가지고 있으신가요?

저는 KoPub돋움체와 Apple SD 산돌고딕 Neo를 애용합니다. 그런데 이런 폰트에도 저작권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윈도우에 처음부터 설치되어 있었거나 한컴오피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함께 설치되는 폰트들만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보다 이쁜 PPT나 이미지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추가로 폰트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여러분들을 위해 오늘은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폰트를 모아둔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공공누리 ( 링크 )

문화체육관광부가 운영하는 공공저작물 통합 제공 사이트 ‘공공누리’에서 다양한 폰트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저작물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안동엄마까투리체’ 나 ‘마포나루체’ 처럼 공적으로 사용되는 폰트가 많습니다.

 

 

 

  1. 공유마당 ( 링크 )

공유마당은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운영하는 콘텐츠 공유 사이트입니다. 이곳도 공공누리와 마찬가지로 주로 공적으로 사용되는 폰트들이 많습니다.

 

 

 

  1. 안심 글꼴파일 서비스 ( 링크 )

앞서 말씀드린 두 기관에서 올해 3월 30일부터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안심 글꼴파일’ 모음집을 배포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개발한 41종과 민간기업이 개발한 30종을 합쳐 총 71종의 폰트가 들어있습니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저작권 확인을 미리 거친 ‘안심 글꼴파일’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 네이버 나눔글꼴 ( 링크 )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네이버 나눔글꼴 시리즈입니다. 제일 많이 쓰이는 나눔고딕과 나눔명조, 손글씨 폰트로 사랑받은 나눔손글씨, 인쇄할 때 잉크를 아낄 수 있는 나눔글꼴에코, 그 외에 트랜디한 4개 폰트까지 총 8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1. AI가 만든 나눔손글씨 글꼴 ( 링크 )

기존의 나눔손글씨도 훌륭한 폰트였지만 10년이 넘는 세월이 흘러 트렌드에 뒤쳐지게 되었습니다. 네이버에선 나눔손글씨가 공개된지 10년이 된 2019년에 새로운 나눔손글씨 폰트를 소개했습니다.

새로 공개된 나눔손글씨는 다양한 사람들의 각자 사연이 담긴 손글씨를 인공지능 기술을 거쳐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폰트입니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는 글자 특성 상 폰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1만 자가 넘는 글자를 일일이 작업해야 했지만 인공지능 기술 덕에 과정이 크게 단축되었다고 합니다.

109명의 애틋한 사연이 담긴 새로운 나눔손글씨를 직접 확인해보세요.

 

 

 

  1. 네이버 자료실 ( 링크 )

네이버 자료실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두 폰트는 네이버가 직접 만들었지만 네이버 자료실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는 폰트에는 네이버 이외에도 다양한 제작사에서 만든 폰트들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눈누 상업용 무료한글 폰트 ( 링크 )

이곳도 네이버 자료실과 마찬가지로 여러 제작사에서 만든 폰트들이 한 곳에 모여있는 사이트입니다. 특히 다운받으시기 전에 글자를 직접 입력하여 미리 폰트를 체험해볼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폰트를 찾기 수월합니다.

 

 

 

  1. 산돌구름 무료폰트 ( 링크 )

산돌은 우리나라에서 손 꼽히는 폰트 제작사입니다. 기본적으로 산돌 폰트들은 매 월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권을 구매할 수 있지만 일부 폰트에 한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과 아이돌 팬을 위한 폰트 몇 가지도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비록 무료로 공개하는 폰트들이지만 유료 폰트에 뒤쳐지지 않는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나 ‘격동고딕’ 폰트는 지난 몇 년간 대한민국을 휩쓴 복고열풍에 앞장서기도 했으며 정치권에서도 신뢰의 아이콘으로 당을 가리지 않고 널리 쓰이고 있는 폰트입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