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동방항로 개척의 이정표, 희망봉(Cape of Good Hope)

희망봉(Cape of Good Hope).   좌표: 남위 34° 21′ 29″ 동경 018° 28′ 19″ . 이 암석이 보이면 곧 꿈에도 그리던 인도 대륙으로 갈수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희망봉. 이런 사연 덕분에 실제로 아프리카의 최남단인 아굴라스(Cape L'Agulhas; 포르투갈어로 바늘이란 의미) 보다 더욱 유명해지게 되었다. 중세 시대의 탐험가들이나 선원들은 희망봉이 아프리카 최남단이라 믿었지만 실제로는  아굴라스곶이 최남단이다. 아굴라스곶은 암초가 많아 항구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했지만, 케이프 반도는 항해자들에게 안전한 피난처의 역할을 했기 때문에 최남단인 아굴라스곶보다는 케이프 반도가 더욱 유명해진 것이다. Photo by 최영규 .
희망봉(Cape of Good Hope). 좌표: 남위 34° 21′ 29″ 동경 018° 28′ 19″ . 이 암석이 보이면 곧 꿈에도 그리던 인도 대륙으로 갈수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희망봉. 이런 사연 덕분에 실제로 아프리카의 최남단인 아굴라스(Cape L'Agulhas:  포르투갈어로 바늘이란 의미) 보다 더욱 유명해지게 되었다. 중세 시대의 탐험가들이나 선원들은 희망봉이 아프리카 최남단이라 믿었지만 실제로는 아굴라스곶이 최남단이다. 아굴라스곶은 암초가 많아 항구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했지만, 케이프 반도는 항해자들에게 안전한 피난처의 역할을 했기 때문에 최남단인 아굴라스곶보다는 케이프 반도가 더욱 유명해진 것이다. Photo by 최영규 .

 

 

희망봉에 설치된 지구상의 여러 지역의 거리를 나타내주는 이정표. Photo by 최영규 .
희망봉에 설치된 지구상의 여러 지역의 거리를 나타내주는 이정표. Photo by 최영규 .

 

희망봉(Cape of Good Hope, Kaap die Goeie Hoop)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대서양 해변에 있는 암석으로 이루어진 곶이다. 일반적으로 희망봉이 아프리카의 최남단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사실이 아니다. 최남단 지역은 희망봉에서 동남쪽으로 150km 떨어진 곳에 있는 아굴라스 곶(Cape Agulhas)이다. 끊임없이 불어오는 적도 남쪽 아프리카 해안의 남동풍이 희망봉에서부터 잦아들기 시작한다. 그 때문에 1498년 희망봉을 돌아 항해한 것은 포르투갈에 의한 극동 항로 개척에서 심리적으로, 그리고 지리적으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

희망봉은 유럽과 아프리카의 만남, 그리고 유럽과 인도의 교류의 증거이다. 희망봉은 1488년 포르투갈의 항해자 바르톨로메우 디아스가 처음으로 발견하였다. 당시 이 주변 해역이 매우 거칠었기에 '폭풍의 곶(Cape of Storms)'으로 불렸다. 1497년에는 포르투갈의 바스코 다 가마가 희망봉을 지나 인도로 가는 동방항로를 개척하는 데 성공한다. 금과 향료를 찾기 위한 포르투갈의 오랜 꿈이 실현된 것이다.

남대서양의 그레이트 케이프들(great capes) 중 하나로서, 희망봉은 오랫동안 선원들에게 있어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 곳이었고, 그래서 일반적으로 The Cape라고 불리었다. 희망봉은 클리퍼 선박이 극동 지역과 오스트레일리아로 향할 때 이용하는 클리퍼 루트 상의 중요한 이정표이다.

 

희망봉이라는 말은 또한 1652년 개설된 네덜란드 식민지 케이프 콜로니(Cape Colony)를 가리키기도 했으며, 1910년 남아프리카 연방(the Union of South Africa)이 결성되기 직전에는 케이프 주(Cape Province) 지역 전체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자료출처

 

1. 위키백과

2. Shoestring Adventures.

http://www.shoestring.kr/shoecast/africa/06_good_hope/good_hope.html

3. 마이리얼트립. https://www.myrealtrip.com/offers/22445

4. 남아프리카공화국 관광청. http://country.southafrica.net/country/kr/ko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