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     프라하 성과 구시가지를 잇는 중요한 교통의 요충지, 카를교(Karlův most)

 

카를교(Karlův most). Photo by 최영규
카를교(Karlův most). Photo by 최영규

 

카를교(Karlův most)는 체코 프라하 블타바 강(Vltava 또는 몰다우 강 Moldau) 위에 다리이다.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이자 보헤미아 왕국의 국왕인 카를 4세의 통치 아래 1357년에 건설이 시작되어 1402년에 완성되었다.

1841년까지 프라하 올드타운과 그 주변을 잇는 유일한 다리였다. 또한 서유럽과 동유럽의 교역 루트로 프라하가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단순히 돌다리(Kamenný most)라고 했지만 1870년부터 카를교로 불리게 되었다. 1841년까지는 프라하에서 블타바 강을 가로지르는 유일한 다리였기 때문에, 프라하 성과 구시가지를 잇는 중요한 교통의 요지였다.

카를교는 길이 621m, 너비 약 10m16개의 아치로 다리 상판이 지탱되고 있다. 3개의 교탑이 카를교를 지키고 있는데, 이 중 2개는 말라스트라나에 있고, 1개는 스타레메스토(구시가지)에 있다. 구시가지 교탑은 고딕 건축 양식의 진수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리 위의 상판은 30개의 조각상으로 장식되어 있는데, 대부분이 바로크 양식으로 만들어졌다. 원래 1700년대에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레플리카(라이센스가 있는 복제품)로 다 교체되었다.

 

자료출처

 

위키백과

체코 관광청. https://www.czechtourism.com/ko/press/home/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