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디자인 콘텐츠 제품 판매할 환경을 생각하는 메이커 환심상인 40팀 모집
-제품고도화, 마케팅, 유통, 인플루언서 커머스 등 실질적 지원 및 판매

 

 

경기콘텐츠진흥원과 광명경기문화창조허브는 친환경 분야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해 줄 '2020 환상마켓(온라인 에코 플리마켓)'에 참가할 40팀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지구에게 환심사기’라는 컨셉으로 우리의 삶의 터전인 지구를 친환경 제품을 생산·소비하는 이들을 통해 지구의 환경을 되살리자는 의미에서 진행된다. 지구의 환심을 사는 친환경 제품을 만드는 메이커들은 '지구환심상인', 지구의 환심을 살 수 있는 친환경 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은 '환상마켓'으로 명명했다.

먼저 에코디자인·콘텐츠 및 친환경 분야 유통 단계 제품을 보유한 창작자들인 '지구환심상인'을 오는 31일까지 모집한다. 

선발된 팀들에게는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스타트업 전문 드림팀이 교육, 멘토링을 지원한다. 

브랜딩 및 마케팅 교육 및 제품 디자인 등의 멘토링은 매드해터 최수정 대표를 주축으로 알렉스넷 강재상 대표가 맡는다. 최수정 대표는 CJ, 현대카드, 삼성카드, 두산중공업에서 브랜드 매니저 및 마케팅 컨설팅을 담당해 왔다. 작년에는 판교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했다. 주요 육성 스타트업으로는 아드리엘, 오내피플, 디플리 등이 있다. '일의 기본기'라는 책의 저자이자 브런치 작가로도 유명한 알렉스넷 강재상 대표는 삼성 SDI, 두산 인프라코어, ST유니타스에서 전략기획을 경험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스타트업들의 시장진입을 위한 사업전략과 사업화 모델을 지원한다. 

판로가 막막한 스타트업들의 유통을 위해서는 진짜유통연구소 박성의 대표와 마이샵온샵 최대헌 대표가 멘토로 나선다. 박성의 대표는 위메프, 11번가, GS SHP, 롯데마트 출신으로 스타트업들을 위한 유통과 판매 및 실제 유통기업 MD들과의 네트워킹을 지원한다. 여기에 삼성전자, SKT 출신의 스타트업 창업선배인 마이샵온샵 최대헌 대표는 실질적인 유통과 스타트업 제품들의 판매노하우를 지원해 줄 예정이다. 

사업모델과 수익모델의 수립과 친환경 컨셉에 대한 조언은 패스파인더 이복연 대표와 고려대학교경영 스타트업 스테이션 연구교수인 정재호 디디캐스트 이사가 담당할 예정이다. 이복연 대표는 IBM, 삼성 SDI, 롯데 등 대기업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코치, 신한 두드림 디지털 라이프 스쿨 코치를 역임했다. 정재호 이사는 언택트 온라인 동영상 교육 제작과 공유플랫폼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디디캐스트’의 이사로 현실적인 스타트업의 성장패스를 제시한다. 

여기에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미디어 커머스에 대한 디지털 마케팅은 오드엠의 안소연 부사장이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안소연 부사장은 야후코리아 기획자 출신으로 국내최초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인 ‘애드픽’의 공동창업자이자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인 ‘셀픽스’를 총괄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40개 제품은 이런 다양한 지원들을 통해 제품고도화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7월부터 한달간 온라인 에코플리마켓인 '환상마켓'에서 소비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이 환상마켓에 소개된 제품들은 파워 인플루언서들과 1대1 매칭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제품 소개 및 공동구매도 진행된다. 

여기에 더해 반응이 좋은 인기상품들은 SNL로 유명한 김민교씨가 주인공으로 출연하는 유튜브 콘텐츠인 '우주라이크 밍키'라는 채널에도 소개될 예정이다.

광명경기문화창조허브 홍대웅 센터장은 “이번 사업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대규모 집객행사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 친환경 에코 플리마켓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며 "이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소통공간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온라인 에코 플리마켓 환심상인 모집은 경기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내 사업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광명경기문화창조허브
광명경기문화창조허브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