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화=송지수 자투리경제 SNS에디터]
[삽화=송지수 자투리경제 SNS에디터]

강남3구 재개발·재건축 단지에도 젊은층을 위한 임대주택인 행복주택이 들어선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2017년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작년 1만 가구였던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 규모를 올해 2만 가구로 늘리고 공급 방식도 다변화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서초·강남·송파 등 강남3구 재개발·재건축 단지와 역세권 등지에 3000 가구의 행복주택을 공급한다는 방침 아래 서울시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재개발·재건축 과정에서 나오는 의무 국민임대 배정 물량을 매입해 행복주택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신혼부부와 사회초년생 등 젊은 층의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되는 행복주택은 주변 임대료의 60~80% 수준에 공급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관련 법규에 행복주택의 임대료는 주변 시세의 60~80% 이하 수준으로 시행자가 결정하게 돼 있다"며 "60%보다 낮은 수준으로 임대료를 정하기 위해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철도부지 등에 건립되는 행복주택은 역에서 100~150m 정도밖에 떨어지지 않거나 도심 속 폐역사를 활용해 교통요지에 들어선다. 행복주택은 직장과 가까운 도심에 시세보다 싸게 공급하는 임대주택으로, 청년층의 주거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행복주택은 주변 시세보다 80% 수준에서 공급되도록 하고 있지만 철도부지를 활용한 행복주택은 토지매입비용이 들어가지 않아 이보다 공급가격이 낮다.

행복주택은 전용면적 45㎡ 이하로 공급되고, 공급물량의 80%를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 사회적 활동이 많은 계층에 우선 공급된다는 점에서 저소득층을 위한 국민임대주택, 영구임대주택와 다르고, 내집마련계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과도 차이가 있다.

 

키워드
#행복주택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