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부자들의 자산구성비를 보면 부동산 비중은 지난 2012년 59.5%에서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대신 금융자산비중은 43.1%까지 상승했다. 자료=현대증권

 

한국 부자들이 부동산 비중이 추세적으로 줄이면서 상대적으로 금융자산이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는 2012년 이후 지속되고 있다.

국내보다 먼저 저성장·저금리를 경험했고, 인구감소와 자산가격 하락으로 디플레이션을 경험했던 일본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을 필요가 있어 보인다.

먼저 부동산을 포함한 실물자산을 살펴보자. 일본에서도 부동산이 폭락한다고 예상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시장가격의 하락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디플레이션을 겪으면서 일본에서는 부동산 비중이 추세적으로 감소하는 모습이 관찰됐다. 데이터가 존재하는 1994년부터 보면, 실물자산 비중은 56.1%에서 2013년 기준 38.4%까지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 일본 사례에서 보듯 부동산 매력 갈수록 낮아져

인구감소 및 노령화로 수요가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가격에도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1~2인가구로의 가족분화와 더불어 편리성이 높고, 보안이나 교통 편의성이 우수한 소형 맨션으로 수요가 이동하는 모습도 관찰됐다. 이러한 자산구조의 변화 배경에는 부동산이 소유의 개념에서 소비재로의 인식전환에 기인한 측면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국내의 상황은 어떨까. 주택보급율은 100%를 넘어섰고, 인구 보너스 효과를 누리던 시절은 지나갔다. 

일본 가구의 금융자산 비중은 61.6%로 우리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자료=현대증권

 

 

출산율은 전세계 최하위 수준에서 생산가능인구 감소를 목전에 두고 있어 노동력 감소 역시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경제가 성숙하면서 잠재성장률도 하락하고 있다. 

특히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로 인구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어 환금성이 떨어지는 자산에 대한 유동화 이슈가 부각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 빠른 속도는 아니지만, 소액투자 비과세 제도(NISA) 등을 통해 자산시장의 점진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일본을 대표하는 노무라증권 역시 3년전부터 포트폴리오 영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면서 수익구조를 다변화시키고 있다.

결론적으로 주거가치를 제외한 순수한 자산운용 관점에서 본다면 부동산의 매력은 점차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부동산은 자산운용의 중요한 축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것이 전부라고는 할 수 없다. 투자 자산의 분산을 통해 균형감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 미묘한 시장의 변화에 따라 자산운용을 해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 합릭적인 자산전략을 고민해야 할 때

실물자산을 줄이고, 금융자산을 늘려야 한다. 주택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던 80~90년대 상황은 지금과 판이하게 달라졌다. 지금까지는 유망한 투자수단이었을지 몰라도 이것이 앞으로도 지속된다는 보장은 없다. 

일본의 경우만 보더라도 디플레이션 기간 동안 지가는 65.8% 하락했다.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출생률 하락, 인구성장의 정체, 잠재성장률의 하락을 경험하고 있는 국내 상황을 감안한다면 부동산 투자를 통한 기대수익은 크게 낮출 필요가 있어 보인다. 투자환경이 바뀐 만큼 바뀐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금융자산은 예금위주의 자산운용 방식을 지양할 필요가 있다. 자산배분은 주거래 은행에서 펀드 몇 개 가입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금리매력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2016년은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한층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ISA가 출시되는 등 제반 상황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저금리 환경이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합리적인 자산전략을 고민하고, 마련하는 작업은 연말을 앞둔 시점에서 고려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현대증권 오온수 연구원은 "실물자산을 줄이고, 금융자산의 비중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자산은 예금위주의 안전자산 운용방식을 탈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 연구원은 " ‘분산투자’, ‘장기투자’, ‘적립식 투자’ 등 중요한 투자원칙에 부합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복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