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언택트] '자전거를 품은 택시' 7월부터 운행
[친환경·언택트] '자전거를 품은 택시' 7월부터 운행
  • [자투리경제=크리스 송 SNS에디터]
  • 승인 2020.06.2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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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전기택시인 마카롱택시에 자전거를 장착한 모습. 사진=서울시

오는 7월 1일부터 서울시에서 '자전거를 품은 택시' 서비스가 시범 운영된다. 서울시는 앞으로는 택시뿐만 아니라 버스에도 거치대를 설치해 자전거와 대중교통을 연계한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마련할 계획이다.

29일 서울시에 따르면 친환경 전기택시 10대에 자전거 거치대를 장착해 시범 운영하며, 향후 이용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대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용방법은 구글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마카롱택시' 앱 설치 후 ① 예약하기 → ② 이용목적지 입력 → ③ 예약일정(시간) 선택 → ④ 자전거를 품은 택시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다. 예약은 이용시작시간 2시간 전까지 가능하며, 도착 시 전문적인 안전 교육을 받은 택시기사가 직접 자전거 거치대를 부착하게 된다. 최대 3대까지 부착이 가능하며, 자전거 1대당 3000원의 추가 운송료를 징수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자전거 이용이 급증하면서 이동 서비스에 대한 신규 수요 역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자전거는 밀집된 공간을 피해 중장거리 이동이 가능해 언택트 시대의 대표적인 이동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서울시 공공자전거인 ‘따릉이’ 이용 역시 전년대비 약 7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과 자전거 이용의 연계에 대한 시민 수요 역시 높아짐에 따라 자전거 인프라 구축 및 다양한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자전거 휴대 승차는 주말에 지하철에만 국한됐으며, 자전거 고장 시에는 이동 서비스가 거의 없어 시민들의 불편이 컸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언택트 수요에 발맞춰 CRT(Cycle Rapid Transportation) 네트워크 확충, 자전거 인프라 도입 등에 다각적으로 나서 더욱 편리한 자전거 이용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용방법은 구글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마카롱택시' 앱 설치 후 ① 예약하기 → ② 이용목적지 입력 → ③ 예약일정(시간) 선택 → ④ 자전거를 품은 택시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다. 자료=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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