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    나가사키 원폭 투하와 일본의 항복

1945년 8월 9일, 히로시마에 이어 나가사키 시에도 종전을 위한 원자폭탄을 떨어뜨렸다. 이 동상은 원자폭탄이 떨어진 날자와 시간을 기억하기 위해 공원내에 세웠다.  Photo by 최영규
1945년 8월 9일, 히로시마에 이어 나가사키 시에도 종전을 위한 원자폭탄을 떨어졌다. 이 동상은 원자폭탄이 떨어진 날자와 시간을 기억하기 위해 공원내에 세워졌다. Photo by 최영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원자폭탄 투하(広島長崎原子爆彈投下, Atomic bombings of Hiroshima and Nagasaki)는 제2차 세계대전이 다 끝나갈 무렵 1945년 미국은 일본에 두 개의 원자폭탄을 투하했는데, 86일 히로시마 시에 한 개의 원자폭탄을 떨어뜨렸고 89일 나가사키 시에 나머지 한 개의 원자폭탄을 떨어뜨렸다.

나가사키 시 평화공원 내에 있는 조각상, ‘Statue for Peace'.   Photo by 최영규
나가사키 시 평화공원 내에 있는 조각상, ‘Statue for Peace'. Photo by 최영규

 

나가사키 시에 있는 평화공원 종합안내도. Photo by 최영규
나가사키 시에 있는 평화공원 종합안내도. Photo by 최영규

 

원자폭탄 두 개를 떨어뜨리기 전까지 6개월간 미국은 일본인들이 거주하는 도시 67개에 전락상 집중하여 폭격하였다.

영국, 중화민국과 함께 미국은 포츠담 선언에서 일본에게 무조건 항복하라고 강요하였으나 일본은 항복하지 않았다.

194586일 월요일 미국 대통령 해리 트루먼이 명령하여 원자폭탄 '리틀 보이'(Little boy)가 히로시마에, 3일 후 89'팻 맨'(Fat man)이 나가사키에 투하됐다.

이 원자폭탄 두 개는 인류사 최초로 전쟁에서 일반 시민 학살에 쓰인 원자폭탄이었다. 원자폭탄 투하가 결정된 히로시마는 당시 일본군 제2사령부이면서 통신 센터이자 병참 기지였으므로, 일본의 군사상으로 중요한 근거지였다.

원자폭탄을 떨어뜨리고 초기 2개월에서 4개월 동안, 히로시마에서는 90,000명에서 166,000, 나가사키에서는 60,000명에서 80,000명 정도가 사망했으며, 그중 각 도시 사망자 절반은 원자폭탄을 떨어뜨린 당일에 집계되었다. 히로시마 의료기관은 원폭투하 탓으로 60%가 섬광화상으로, 30%가 건물 잔해물로, 10%가 기타 원인으로 죽었다고 한 이 보고가 있은 후 다음 달에 더 많이 죽었는데 이는 원폭 투하 탓에 후폭풍과 피폭과 기타 질병 합병증과 부상 탓에 발생했다.

미국에선 이 사건이 최단기에 가장 많은 시민을 죽였다고 평가하였고 15%에서 20%가 피폭으로, 20%에서 30%가 섬광화상으로, 50%에서 60%가 질병과 부상으로 죽었다고 보고했다. 사망자들 중 대부분은 보통 시민들이었다.

나가사키 원폭투하 6일 후 815일 일본은 연합군에 무조건 항복을 선언했으며, 92일 항복 문서에 사인하면서 공식적으로 태평양 전쟁과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을 알렸다.

한편 독일은 이미 57일 유럽에서 항복을 선언했다. 이 원폭투하로 인해 전후 일본은 "핵무기를 만들지 않으며, 갖지 않으며, 들여오지 않겠다"는 비핵 3원칙을 수용했다. 이 원자폭탄 투하 사건은 윤리적 문제와 "당시 미국이 정말로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었을까"라는 주제로 아직까지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미 전시 내각은 89일까지 일본에게 네 가지 조건을 수용하여 항복할 것을 요구했다. 88일 소련이 얄타 협정에 근거를 두고 소-일 불가침 조약을 파기, 일본에 선전포고를 하자 히로히토는 기도 고이치에게 소련이 우리에게 전쟁을 선포했으니 즉시 상황을 수습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한편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서도 19459월에 일본을 공격하기로 예정이 되어 있었다. 기도는 즉시 제국 회의를 열어 외무 대신 도고 시게노리에게 연합군의 항복 요청을 기존의 네 가지 조건에서 한 가지 조건으로 축소시켜 수락하라고 이야기했으며 동시에 천황의 지위에 흠이 갈 수 있는 요구에는 타협하지 말 것이라고 전했다.

812일 히로히토가 황가에 항복의사를 밝혔으며 연합군 측에서 천황제를 방치하려는 움직임이 보이자 이틀 후 14일 히로히토는 연합군 측에 항복을 선언하는 내용을 일본 전역에 방송했다. 이에 다음날 군부 측에서는 항복 선언에 반대하는 봉기가 일어났으나 곧 수그러들었다.

그리고 이후 4만여 명의 미군이 히로시마를 점령했고, 27천 명이 나가사키를 점령했다. 또한 9월에 연합국(영국, 미국, 중화민국, 소련)이 일본을 분할 점령할 목적이 있었는데 이 역시 일본이 예상보다 빨리 항복하는 바람에 무산되고 말았다.

 

나가사키에 있는 평화공원내 원자폭탄에 의해 사망한 조선인 위령탑. Photo by 최영규
나가사키에 있는 평화공원내 원자폭탄에 의해 사망한 조선인 위령탑. Photo by 최영규

 

자료 출처

1. 위키페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D%9E%88%EB%A1%9C%EC%8B%9C%EB%A7%88%C2%B7%EB%82%98%EA%B0%80%EC%82%AC%ED%82%A4_%EC%9B%90%EC%9E%90%ED%8F%AD%ED%83%84_%ED%88%AC%ED%95%98

2. 국방홍보원

https://demaclub.tistory.com/3112

3. 나가사키 원폭자료관

https://www.japan.travel/ko/spot/746/

4. 나가사키 평화기념관

https://www.peace-nagasaki.go.jp/ko/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