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이 주로 이용하는 오프라인 영업망이 축소되고, 인터넷·모바일 등 온라인 기반으로 한 금융거래 환경이 재편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위주의 가격혜택 외에 신용평가상 불이익, 정보력·협상력 부족 등 고령층의 금융 거래조건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경우가 많다. 여기에 금리 장기화와 기대수명 증가 등으로 고령층이 고수익 상품에 대해 관심을 갖는 만큼 불완전판매 위험도 높아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고령자들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일반 앱과 구분된 '고령자 전용 모바일금융 앱'을 출시한다. 큰 글씨와 쉬운 인터페이스는 물론 고령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 위주로 구성할 예정이다.
고령층 이용비중이 낮은 온라인 전용상품에만 혜택이 집중되지 않도록 오프라인 서비스도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특판상품 제공시 그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혜택을 보장하는 고령층 전용 대면거래 상품이 함께 출시되도록 독려하기로 했다.
아울러 금융기관의 고령층 차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합리적 사유 없는 연령차별을 금지하고, 연령별 차등이 불가피한 경우 취급거절·가격차별의 명확한 근거가 제시되도록 할 방침이다. 금융회사의 연령별 상품 취급실적을 매년 점검하고 주요 사항은 대외에 공개하기로 했다.
고령층에 대한 정보 제공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업권별 협회의 비교공시 시스템 내에 ‘고령자 전용 비교공시 시스템’을 구축토록 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핵심 내용을 간소화·시각화한 고령층 전용 상품설명서를 도입하는 등 설명의무를 내실화해 나가겠다"라며 " 다수의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불완전판매에 대해서는 무관용원칙을 적용, 제재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주택연금 가입자가 치매보험 가입시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상품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밖에 금융사기 방지기능이 부가된 고령자 전용카드를 개발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일정 금액 이상 결제시 가족 등 지정인에게 결제사실이 통보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불법사금융 및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전통시장, 경로당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불법사금융 피해상담소'를 운영하기로 했다. 고령자 전용 폰에는 ‘보이스피싱 방지 앱’을 미리 설치해 출시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