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0여종의 식물이 야생에서 서식하는 세계 최고의 식물원
-케이프 꽃 왕국 Kirstenbosch National Botanical Garden

Kirstenbosch National Botanical Garden(커스텐보쉬 국립 식물원) 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이자 세계 최대의 야생 식물원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Cape Town (케이프타운)에 있는 식물원으로 Table Mountain (테이블 마운틴)의 동쪽 경사면을 따라 위치해 있는데요. 세계 7대 식물원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케이프타운의 랜드마크 테이블 마운틴의 동쪽 경사면을 따라 위치한 커스텐보쉬 국립 식물원
케이프타운의 랜드마크 테이블 마운틴의 동쪽 경사면을 따라 위치한 커스텐보쉬 국립식물원

 

식물의 종류에 따라 정원을 아름답게 조성한 식물원의 풍경
식물의 종류에 따라 정원을 아름답게 조성한 식물원의 풍경

 

 

식물원에는 크고 작은 연못들을 볼 수 있습니다.
식물원에서 크고 작은 연못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연못 주위에 오리가족들이 돌아 다닙니다.
연못 주위에는 오리가족들이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여유로운 오후를 즐기고 있습니다.

 

커스텐보쉬 국립 식물원은 세계 최대의 야생 식물원으로 528ha의 면적의 넓은 부지를 가진 만큼 며칠을 돌아다녀도 모든 식물을 볼 수가 없는 정도입니다. 희귀한 식물들과 소철(Cycad), 다양한 종류의 핀보스(Fynbos)식물, 양치류등 7000여종의 식물이 야생에서 서식하는 식물 천국이라고 할 수 있죠. 1913년 식물원 개원 이후 식물을 재배하고 연구를 하며 Henry Harold Pearson, Dr.H.W.Pearson, J.W.Mathews, R.H.Compton 의 주요 인물인 식물학 교수, 감독 관리인, 큐레이터 등 많은 이들의 노력과 헌신으로 일궈낸 세계 최고의 가든이자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인 Cape Floristic Region에 속한 식물원입니다.

 

 

 

528ha의 넓은 식물원은 어느 곳을 가도 다양한 식물들이 가득합니다.
528ha의 넓은 식물원은 어느 곳을 가도 다양한 식물들이 가득합니다.

 

 

핀쿠션이 가득 피어있는 12월의 식물원
핀쿠션이 가득 피어있는 12월의 식물원

 

 

남아공 국화 킹 프로테아 (King Protea)의 꽃 봉오리
남아공 국화 킹 프로테아 (King Protea)의 꽃 봉오리

 

 

 

학창시절 집에서 5분 거리였던 커스텐보쉬 국립 식물원은 케이프타운에서 거주하는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원입니다. 다양한 식물을 보고 넓은 잔디에서 피크닉을 즐기며 야외 공연과 다양한 전시를 감상할 수 있는 쉼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죠. 그리고 여러 국가의 식물 관련자들과 관광객들이 꼭 가보고 싶어하는 식물원으로도 꼽힙니다.

 

 

 

케이프타운에서 거주하는 시민들은 식물원에서 피크닉을 자주 즐깁니다.
케이프타운에서 거주하는 시민들은 식물원에서 피크닉을 즐기며 아름다운 풍경에서 힐링을 합니다.

 

 

식물원 곳곳에는 전시장, 카페와레스토랑, 서점,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는 스토어가 있습니다.
식물원 곳곳에는 전시장, 카페, 레스토랑, 서점들이 있고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는 스토어가 있습니다.

 

 

넓은 잔디가 펼쳐진 Concert Lawn 공연장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도 자연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넓은 잔디가 펼쳐진 Concert Lawn 공연장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도 자연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넓은 잔디와 다양한 식물들이 가득합니다. 며칠을 돌아다녀도 7000여종의 식물을 다 보기 힘들답니다.

 

 

남아공은 4계절의 좋은날씨를 가진 나라입니다. 한국과 정반대의 계절로 12월이 겨울인 한국과 달리 남아공은 12월이 여름입니다. 정원은 연중 내내 아름다운 식물들로 장관을 이루지만 8월부터 11월까지 최고의 핀보스(Fynbos) 식물을 볼 수 있습니다. 핀보스는 케이프 꽃 왕국의 일부를 형성할 만큼 Restionaceae, Proteaceae, Ericaceae, Rutaceae 및 Iridaceae와 같은 여러 주요과로 엄청나게 다양한 종의 식물이 있는게 특징인데요. 남아프리카의 웨스턴 케이프주와 이스턴 케이프 주에서 자라는 작은 자연 관목, 히드랜드 식물입니다.

 

 

해파리를 연상케 하는 핀보스(Fynbos)Proteaceae과의 'Leucospermum reflexum'

 

 

Proteaceae과의 Common Pagoda

 

 

파인애플을 닮아 Pineapple flower라고 불리는 Eucomis Autumnalis

 

 

 

매년 부모님이 살고 계신 아프리카를 방문합니다. 케이프타운에서 머무는 동안 일주일에 3번은 꼭 들르는 커스텐보쉬 식물원은 아침 일찍 카페에 앉아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여유로운 커피 한잔을 마시고 다양한 식물들을 관찰할 수 있는 최고의 힐링장소죠.  현재 코로나19로 케이프타운은 내년도 갈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사람들의 왕래가 적은 오랜 기간동안 자연은 더 아름답게 성장하겠죠. 다시 갈 수 있는 그날을 기약하며 다음주 6회에서도 커스텐보쉬 국립 식물원 이야기를 이어 갑니다.

 

 

 

 

 

 

 

 

 

-IKBA보태니컬아트 교육협회 (IKBA:Institute of Korea Botanical Art)대표

-제니리 보태니컬아트 대표

-독일 IHK 플로리스트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