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FOMC회의 결과를 요약하면 성명서와 기자회견 내용은 시장 예상치를 벗어나지 않았지만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2% 물가 목표로 빨리 되돌아가기 위해 매우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인플레이션 억제, 즉 인플레 파이터였던 미 연준이 디플레 파이터로 전환했다는 것을 분명하게 인식시켜줬다는 점이다.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최근 고용회복을 반영해 상향조정(-6.5%→-3.7%) 됐으나 이후 전망치는 소폭 하향조정됐다. 물가전망도 소폭 상향됐으나 2022년까지 목표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료=KTB투자증권

◆ 2023년까지 제로금리 유지시사…경기회복 지원 초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16일(현지시간) "일반적으로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빠르게 회복이 진행 중"이라면서도 "경제 전망이 매우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전체적인 경제활동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전보다 훨씬 낮은 수준에 머물러있다"며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 경제가 코로나19 충격을 점차 벗어나고 있지만 회복 기조의 지속성은 여전히 불안하다. 또 디플레이션 리스크 역시 잠재해 있어 미 연준은 앞으로도 상당 기간 총수요 자극을 통한 성장과 물가 압력 확대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미 연준이 물가 압력 확대, 즉 인플레이션 유발정책을 강화할 것임을 분명히 한 점은 경기와 금융시장, 특히 주식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달러화에도 추가 약세 압력을 높이는 변수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물가압력이 추세적으로 높아지기 이전까지 미 연준이 완화적 통화정책을 중단할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KTB투자증권 임혜윤 연구원은 "가계 구매력 회복을 위한 재정정책 필요성을 재확인함과 동시에 통화정책도 목표(완전고용·물가안정) 달성을 위해 모든 수단을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FOMC 참여자들은 현재 미국 경제가 완전고용과 2% 물가목표에 도달하는 시점을 2023 년 말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첫 금리인상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며,  인플레이션이 2% 를 소폭 상회하는 것은 2024 년 중반 이후로 예상된다. 따라서 미국의 GDP 갭과 실업률 갭을 종합할 때 Fed 의 첫 금리인상 시점이 2024 년 말이 될 것으로 삼성증권은 전망했다. 자료=삼성증권
FOMC 참여자들은 현재 미국 경제가 완전고용과 2% 물가목표에 도달하는 시점을 2023 년 말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첫 금리인상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며, 인플레이션이 2% 를 소폭 상회하는 것은 2024 년 중반 이후로 예상된다. 따라서 미국의 GDP 갭과 실업률 갭을 종합할 때 Fed 의 첫 금리인상 시점이 2024 년 말이 될 것으로 삼성증권은 전망했다. 자료=삼성증권

 

연준은 15~16일 현지시간 진행된 FOMC 에서 기준금리를 0.00~0.25로 동결했다. 자료=대신증권
연준은 15~16일 현지시간 진행된 FOMC 에서 기준금리를 0.00~0.25로 동결했다. 자료=대신증권

◆ 올해 성장률 전망치 상향 조정했지만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유지

이번 FOMC는 당장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됐던 기준금리 결정보다는 지금과 같은 금리 수준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 지에 대한 통화당국 차원의 전망이 더 큰 관심사였다. 또 분기 단위로 이뤄지는 경제 전망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의 상향 여부, 최근 전격적으로 실시를 선언한 평균물가목표제(AIT)에 대한 견해, 환율 등도 주요 쟁점이었다.

이에 연준은 우선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6.5%에서 -3.7% 상향하면서도 현재와 같은 제로금리 정책이 2023년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고 밝혔다.

점도표를 통해 제시된 바에 따르면 2022년에 기준금리 인상을 지지한 위원은 1명, 2023년에 인상을 지지한 위원은 4명에 불과했다. 기준금리 결정이 위원들의 다수결 결정임을 감안하면 2023년까지는 기준금리 인상은 없을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올해 성장률에 대한 전망이 상향된 반면 내년(2021년)과 그 다음해(2022년) 성장률 전망은 각각 5.0%에서 4.0%로, 3.5%에서 3.0%로 낮춰 성장 전망에 대한 우려의 여지를 남겼다. 물가 전망은 상향했고, 실업률에 대한 전망도 기존보다 개선된 전망을 제시했다.

대신증권 공동락 연구원은 "올해 성장률에 대한 전망을 상향했음에도 상당한 기간에 걸쳐 제로금리 수준을 유지한 것과 동시에 향후 성장률 전망을 하향함으로서 연준의 현재 정책스탠스가 단기적인 지표 반등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적잖은 기간에 걸쳐 완화적'이란 쪽에 맞춰졌음을 다시금 확인했다"며 "향후 경제 경로가 전적으로 코로나에 달렸다(The path of the economy will depend significantly on the course of the virus)"는 문구를 그대로 유지한 것은 지금 정책 당국의 가장 큰 현안은 코로나19 이후 경제가 정상 상태로 복귀하는 것임을 명확하게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미 연준은 오는 2023년까지 물가수준이 2%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하이투자증권

 

◆ 통화정책보다 추가 재정 부양·미 대선 결과· 백신 관련 뉴스가 주목 받을 듯

따라서 향후 금융시장 특히 주식시장은 미 연준 정책기조보다 미 대선과 백신 관련 소식에 민감할 반응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미 연준의 통화정책 모멘텀이 약화된 상황에서 경기와 금융시장이 기댈 단기 모멘텀은 추가 재정정책이다.

8월 소매판매가 시장 예상치를 하회한 것에서 보듯 고용개선이 미흡한 상황에서 정책효과가 약화되면서 소비 모멘텀 역시 둔화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4분기 경기회복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 5 차 재정 부양책 모멘텀이 필요한 상황이다. 추가 재정 부양책의 실시 시점이 경기와 주가 등 금융시장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미 대선관련 불확실성도 점점 더 금융시장 변동성을 높이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에서 근소한 차로 패배할 경우 대선 공정성을 둘러싼 잡음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백신 보급 시점과 효과 역시 2021년 경기 흐름은 물론 글로벌 유동성 추이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이투자증권 박상현 연구원은 "미 연준이 경기와 자산시장의 우군 역할을 상당기간 할 것임은 더욱 분명해졌지만 시장은 추가 모멘텀에 목말라 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재정부양 정책, 대선 및 백신 관련 뉴스 혹은 결과가 시장 흐름을 좌우하는 중요 변수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