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사이트 10선

# 직장생활 22년차 B씨, 그 동안 몇 번의 이직과 바쁜 직장생활 탓으로 은행예금이나 보험계약이 몇 건이나 있었는지도 생각하지 못하고 지냈다. 어느 날 동창모임에서 몰랐던 휴면예금을 찾았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파인 (fine.fss.or.kr)의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통해 만기후 잊고 있던 휴면보험금 500만원을 찾을 수 있었다.

# 자영업을 하는 C씨는 새로운 사업추진을 위해 신규 대출이 필요해 현재 자신의 신용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었다 특히 C씨는 은행 대출금, 연체내역, 신용카드 발급내역, 보험계약 등 복잡한 금융거래 정보를 한 번에 쉽게 알아보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했다. 그러던 중 인터넷 검색으로 한국신용정보원의 본인 신용정보조회 사이트 크레딧포유(credit4u.or.kr)를 알게 됐고 편리하게 원하는 신용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파인 홈페이지 캡처
'파인' 홈페이지 캡처

'파인'은 한마디로 금융소비자를 위한 네이버, 다음이라고 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이 지난 2016년 9월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로 금융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여기서 검색할 수 있다.

파인에 들어가면 뒤에 설명할 '금융상품 한눈에' '통합연금포털' '보험다모아' 등 대부분의 금융정보사이트를 한 번의 클릭으로 접속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융감독원이 제공하는 금융꿀팁 200선 등 일상 금융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수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인터넷에 접속해 네이버, 다음 등에서 파인 두 글자를 치거나,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fine.fss.or.kr)에 직접 접속하면 된다. 또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용가능하다.

◆ '금융상품 한눈에'…금융상품 쉽고 간편하게 비교

은행․증권․보험회사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쉽고 간편하게 비교 수 있는 사이트다.

예금‧적금, 대출, 연금저축, 보험, 펀드 등의 금리, 수익률, 보험료 등을 각 금융협회나 금융회사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할 필요없이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다.

파인(fine.fss.or.kr)에 접속해 '금융상품 한눈에'를 클릭하거나 직접 금융상품 한눈에(finlife.fss.or.kr)에 접속해 조회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한 후 희망하는 조건을 입력해 검색하면 된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주택가격, 주택종류, 금리방식, 상환방식 등을 입력하면 이용할 수 있는 은행권 및 비은행권 금융회사별 최고‧최저금리, 월평균 상환액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휴면계좌 통합조회…잠자는 본인 명의 모든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 

은행, 보험사, 우체국, 미소금융중앙재단에 있는 본인 명의의 모든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 현황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다. 개별 금융회사의 영업점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도 잊어버리고 있던 휴면 금융재산 현황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쉽게 조회할 수 있다.

파인(fine.fss.or.kr)에 접속해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클릭하거나 은행연합회(www.sleepmoney.or.kr), 생보협회(www.klia.or.kr), 손보협회(www.knia.or.kr) 홈페이지로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휴면성 증권계좌는 금융투자협회(www.kofia.or.kr)에서 각 증권회사로 접속하여 조회할 수 있다.

◆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

보험다모아는 소비자가 보험상품을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5년 11월 구축된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이다.

자동차보험, 저축성 보험, 실손의료보험상품 등 소비자가 자주 찾는 보험상품의 보험료, 보장내용 등을 한 눈에 비교하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사이트다.

파인(fine.fss.or.kr)에 접속해 보험다모아를 클릭하거나 직접 보험다모아(e-insmarket.or.kr)에 접속하면 된다. 접속 후에는 원하는 보험상품을 선택한 후 희망하는 조건을 입력하고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해  가장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소멸되는 포인트를 챙겨라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자가 적립한 카드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다. 보통 카드 사용 후 2~3일내에 적립되는 포인트가 조회되고 사용하지 않은 잔여 포인트 및 소멸예정 포인트와 소멸시기도 알 수 있다.

파인(fine.fss.or.kr)에 접속해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를 클릭하거나 직접 여신전문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cardpoint.or.kr)에 접속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카드사별 포인트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 통합연금포털

현재 가입하고 있는 국민연금, 사학연금,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신탁․보험), 연금보험에 대해 앞으로 받게 될 연금의 수령시점, 연령별 예상연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다.

내 연금자산 수준에서 추가로 필요한 노후생활비를 산정해주는 ‘노후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면 본인이 기대하는 은퇴생활 수준에 맞는 여유자금 마련 또는 연금가입을 통해 체계적인 노후준비도 할 수 있다.

파인(fine.fss.or.kr)에 접속해 통합연금포털을 클릭하거나 직접 통합연금포털(100lifeplan.fss.or.kr)로 접속해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 등 본인 확인절차를 거쳐 회원으로 가입한 다음 ‘내 연금조회’를 신청하면 3영업일 후 자신의 연금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퇴직연금 종합안내(pension.fss.or.kr)에서는 퇴직연금을 취급하는 회사별․상품별 수익률․수수료율 등 상품정보를 볼 수 있고 파인(fine.fss.or.kr)의 '연금저축 통합공시'에서는 연금저축상품의 수익률, 수수료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페이인포)

각종 보험료, 카드대금, 통신료 등의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쉽게 조회, 해지 및 변경할 수 있는 사이트다. 금리우대, 수수료 면제 등 고객에게 유리한 거래조건을 제시하고 서비스가 우수한 은행으로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쉽게 변경하거나 원치 않는 자동이체를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다.

파인(fine.fss.or.kr)에 접속해 '페이인포'를 클릭하거나 직접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payinfo.or.kr)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 후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조회·변경·해지하면 된다.

◆ 보험가입 조회

생명보험사 및 손해보험사에 가입한 전체 보험가입 내역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다. 보험계약의 계약자· 피보험자로 가입된 경우 보험회사명, 상품명, 증권번호, 연락처, 계약관계, 계약기간, 계약상태를 조회할 수 있고 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각 보험사 조회화면으로 연결해 쉽게 세부 계약사항(보장내역, 면책조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파인(fine.fss.or.kr)에 접속해 '보험가입조회'를 클릭하거나 직접 생명보험협회(klia.or.kr) 또는 손해보험협회(knia.or.kr) 홈페이지에 접속해 ‘생존자 보험가입내역 조회‘를 신청하면 된다.

본인 확인(공인인증서 또는 본인 명의의 휴대폰 인증)후 신청일 다음날 오후부터 협회 홈페이지에서 결과를 조회 할 수 있으며 조회결과는 신청일부터 3개월간 확인할 수 있다.

◆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

거래하고자 하는 금융회사가 금융관련법규에 따라 인가․허가․등록․신고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 설립된 제도권 금융회사인지 불법 유사금융회사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다. 해당 금융회사 홈페이지, 연락처, 소재지, 허가업종 등 해당 금융회사와 관련된 정보가 제공된다.

불법 유사금융회사인 경우에는 유사금융회사의 위법행위를 사이트에서 곧바로 신고할 수 있다. 고수익을 보장한다면서 투자자를 모집하고 선량한 투자자의 투자자금을 가로채는 불법 유사수신업체와 제도권 금융회사 명칭을 불법으로 사용하는 사이비 금융회사를 가려내는데 유용한 사이트다.

파인(fine.fss.or.kr)에 접속해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를 클릭하고 검색창에 금융회사명을 입력하거나 금융업종 선택후 검색해 조회하면 됩니다.

◆ 신용․보험정보 조회(크레딧포유)

개인의 대출정보, 연체정보, 카드발급․현금서비스 내역, 보험계약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다. 2016년1월 출범한 한국신용정보원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의 신용정보 등을 확인하고 잘못된 정보의 정정 청구도 할 수 있다.

제공되는 정보는 금융거래 관련 연체, 부도 등 신용도 판단정보, 국세, 지방세, 관세 체납정보 등 공공정보, 금융기관 대출정보(금융회사명, 사유, 발생일, 금액 등),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잔액, 신용카드•체크카드 발급내역, 보험계약 가입내역, 실손보험 가입내역 등 입니다.

한국신용정보원의 크레딧포유(credit4u.or.kr)에 접속해 회원 가입(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인증)후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