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고려하면서 법과 윤리를 적극적으로 지키는 경영을 말한다.

유럽연합이나 미국 등에서는 이미 기업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새로운 기업경영 원칙으로 부상하고 있다. <편집자주>

 

탈(脫)석탄금고, 탈석탄금융 등 기후 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감축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우리 지구는 그동안 인류가 발생시킨 온실가스로 인한 기온상승으로 폭염, 가뭄, 폭우, 새로운 전염병 등 인류를 위협하는 다양한 이상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서는 기후위기의 주원인인 온실가스를 대량 발생시키는 석탄화력발전 투자를 지양하고 재생에너지 투자 확대 등 온실가스 배출을 적극적으로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충남도가 첫 발을 뗀 ‘탈석탄 금고’ 규모가 56개 기관 148조8700여억원으로 확대된다. 탈석탄 금고는 자치단체 등이 재정을 운영하는 금고 선정 시 평가 지표에 탈석탄과 재생에너지 투자 항목을 포함해 금융기관의 석탄화력발전 투자를 줄이고 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충남도는 지난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전국 최초로 탈석탄 금고 정책을 도입했고 탈석탄 선언, 석탄화력 투자 여부, 친환경 에너지 전환 실적 등을 평가해 금고 선정에 반영한 바 있다.
또 탈석탄 금고 지정을 확산해 화석에너지의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촉진하기로 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기후변화는 그 어떤 위험보다 심각하게 지금 우리 인류의 삶 전반을 위협하고 있어 보다 절박한 심정으로 세계가 함께 힘을 모으고 실천을 다짐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산시도 금융권 ‘탈(脫)석탄’을 유도하기 위해 화석연료에 투자하지 않는 금융사에 금고 운영을 맡기는 ‘전국 탈석탄 금고 선언’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고남석 인천시 연수구청장은 지난 9일 “연수구가 기후변화 대응의 일환인 ‘전국 탈석탄 금고 선언’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경기 안산시는 대량의 온실가스를 유발하는 석탄발전에 대한 투자를 막고 금융권의 '탈(脫)석탄'을 유도하기 위해 화석 연료에 투자하지 않는 금융사에 금고 운영을 맡기는 '전국 탈석탄 금고 선언'에 동참한다고 4일 밝혔다. 사진=안산시
경기 안산시는 대량의 온실가스를 유발하는 석탄발전에 대한 투자를 막고 금융권의 '탈(脫)석탄'을 유도하기 위해 화석 연료에 투자하지 않는 금융사에 금고 운영을 맡기는 '전국 탈석탄 금고 선언'에 동참한다고 4일 밝혔다. 사진=안산시

경기도는 지난 1일 오후 도청 상황실에서 마이클 대나허 주한 캐나다 대사와 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 대사를 접견하고, 탈석탄 동맹 가입 선언과 탈석탄 및 에너지전환 분야의 상호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경기도는 전 세계 33개 국가와 29개 지방정부 등 총 105개 회원단체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탈석탄 동맹(PPCA Powering Past Coal Alliance)’에 가입하면서 도가 추진 중인 저탄소 에너지전환 그린뉴딜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탈석탄 동맹은 지난 2017년 제23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COP23)에서 영국과 캐나다 주도로 창립됐다. 

경기도는 이번 탈석탄 선언을 계기로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도가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에너지전환 그린뉴딜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사진=경기도
경기도는 이번 탈석탄 선언을 계기로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도가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에너지전환 그린뉴딜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사진=경기도

KB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에서는 처음으로 ‘탈(脫)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기후 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KB국민은행 등 그룹 계열사가 모두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KB금융그룹은 지난 25일 윤종규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위원회의를 열고 석탄화력발전 감축을 위해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과 관련된 신규 프로젝트 파이낸싱·채권 인수 사업 참여를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기후변화 위기 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석탄화력발전소는 석탄 특유의 높은 탄소 집약도로 인해 국가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30%, 초미세 먼지 배출량의 11%를 차지하는 상황이다.

또 파리기후협약 등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저탄소 경제, 신재생에너지 관련 투·융자를 계속 늘려가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친환경 요소를 고려해 새 비즈니스 투자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민간 환경 투자사업, 친환경 선박·자동차 등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ESG 채권도 지속적으로 발행한다.

앞서 지난해 9월 KB금융은 전문 컨설팅을 바탕으로 ESG 전략 방향을 수립했다. 이후 지난 3월 ESG 경영전략 가속화를 위해 윤종규 회장을 포함한 사내이사 2인 및 사외이사 7인의 이사 전원으로 구성된 ‘ESG위원회’를 신설해 ESG경영 실행력을 대폭 강화했다. 지난 8월에는 2030년까지 그룹의 탄소배출량을 2017년 대비 25% 감축 및 현재 약 20조원 규모인 ‘ESG 상품·투자·대출’을 50조원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KB GREEN WAY 2030’을 발표했다. 이는 △환경을 위한 기후 변화 전략 고도화 △사회를 위한 책임 경영 내재화 △투명한 기업지배구조 확산’이라는 ‘3가지 ESG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KB 그린 웨이 2030은 ▲환경을 위한 기후 변화 전략 고도화 ▲사회를 위한 책임 경영 내재화 ▲투명한 기업지배구조 확산 등 3가지 ESG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환경을 위한 기후 변화 전략 고도화 추진을 위해 지난 8월 적도원칙 가입을 선언하고 KB국민은행에서 적도원칙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다.
KB 그린 웨이 2030은 ▲환경을 위한 기후 변화 전략 고도화 ▲사회를 위한 책임 경영 내재화 ▲투명한 기업지배구조 확산 등 3가지 ESG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환경을 위한 기후 변화 전략 고도화 추진을 위해 지난 8월 적도원칙 가입을 선언하고 KB국민은행에서 적도원칙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다. 사진=KB금융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 등을 위해 국내 석탄화력발전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지난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석탄화력발전소 수출 관련 입장을 묻자 "석탄화력발전소 수출을 원칙적으로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환경단체들은 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사업에서도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당 의원들도 한국전력공사와 공적 금융기관이 해외 석탄화력발전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한 상태다. 

환경운동연합은 '석탄발전 퇴출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국회는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 금지와 '2030 석탄발전 퇴출 로드맵' 수립을 포괄한 탈석탄법을 21대 국회 임기 내에 제정하라"며 "더 이상의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서는 늦어도 2030년까지 석탄발전 퇴출이 이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제1회 '푸른 하늘의 날' 기념사에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동시 감축을 위한 정책 수단을 강화하겠다"며 "2034년까지 석탄발전소 20기를 추가로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