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특별방역기간 고향 및 친지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온라인 행사가 열린다.

서울시는 고향 방문이 어렵고, 이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온라인을 통해 축제와 공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추석연휴 집에서 즐기는 공원…온라인 프로그램 8종 112개 콘텐츠

서울시는 5일간의 추석연휴동안 누구나 온라인 프로그램을 보고 가까운 공원이나 숲을 찾아 따라 해보며 즐길 수 있는 공원생태학교, 랜선 놀이공원 등 8종 112개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 콘텐츠는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3월부터 현재까지 대면진행이 어려워진 공원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진행해 온 것으로 ‘서울의 산과 공원’ 누리집(http://parks.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 내용은 공원에 살고 있는 새, 곤충을 포함한 다양한 동물과 꽃, 나무, 나뭇잎, 열매 등 식물에 관한 이야기와 관련된 활동으로 구성되며 영상, PDF파일, 소식지 형태로 제공된다. 

'꿀벌의 꿀잼생활' 4편에서는 꿀벌의 원형춤과 8자춤을 통해 꽃의 거리를 알리고, 태양을 기준으로 8자춤의 방향을 통해 꽃의 방향을 알려주는 신기한 꿀벌의 대화를 배울 수 있고, ‘공원탐험 생물의 세계’ 2편에서는 깜찍한 아기 소쩍새의 윙크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온라인 공원 프로그램은 이후에도 가을, 겨울에 대한 생생한 자연의 소식을 제공할 예정이며, 실시간 온라인으로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 온라인 '장안편사놀이' 한 판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7호인 ‘장안편사놀이’를 온라인으로 생중계 한다.

임진왜란 후 선조 때부터 시작된 ‘장안편사놀이’는 우리 민족 전통무예인 활쏘기와 신명나는 풍악·창악이 접목된 놀이 겸 경기이다. 풍물놀이와 함께 길맞이를 시작으로 효시발시, 종띠발시 후 풍향 및 풍세보고, 활쏘기 순으로 진행되며, 황군·청군·백군 세 편으로 나뉘어 대결한다.

이번 공연은 미스트롯에서 인기를 얻은 가수 신나라가 진행을 하며, 생중계 중에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경품 추첨도 마련돼 공연의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또 생중계 이후 가상현실(VR) 콘텐츠로 제작돼 훨씬 더 현실감 있고 몰입감 높은 활쏘기 장면을 선보일 계획이다. 

공연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관중-온라인’ 공연으로 진행되며, 추석 연휴인 3일(토) 오후 2시와 10월 17일(토) 오후 2시, 2회에 걸쳐 네이버TV와 유튜브에서 생중계 된다. 공연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janganarrow.or.kr/)및 유선전화(02-733-2469)로 확인할 수 있다.

이은영 서울시 관광산업과장은 “장안편사놀이가 지난 2000년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7호로 지정된 데에 이어 올해는 활쏘기가 국가 무형문화재 제142호로 지정된만큼 이번 공연이 지니는 의미가 더욱 크다”면서 “특히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는 이번 공연을 통해 우리 고유의 문화와 서울관광의 매력을 널리 알릴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한옥 정취와 함께하는 온라인 음악축제

서울시가 4일(일)까지 ‘남산골한옥마을’을 배경으로, 온라인 생중계로 즐길 수 있는 천신굿과 사자놀이 등 전통연희 공연과 더불어 ‘아도이’, ‘킹스턴루디스카’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인들이 참여하는 음악축제를 선보인다. 

먼저 추석 당일 10월 1일(목)에는 추석축제 '한가위만 같아라'의 프로그램으로, 추석 맞이 특별 생중계 'Feel So 굿'이 네이버TV 채널에서 생중계로 진행된다.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황해도굿의 명무 김정숙 만신의 천신굿과 ‘북청사자놀음보존회’의 길놀이와 사자놀이가 약 90분에 걸쳐 펼쳐진다. 

2020 남산골 추석축제 ‘한가위만 같아라’ 행사 포스터
2020 남산골 추석축제 ‘한가위만 같아라’ 행사 포스터

10월 5일까지는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참여 이벤트 ‘나도 먹고싶다 송펴언’ 이 남산골한옥마을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namsangol_official)에서 진행된다. 추석의 대표 음식 송편으로 2행시 짓기 이벤트가 진행되며 게시글에 댓글을 남기면 우수작을 선정해 푸짐한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10월 1일 추석 당일에는 네이버TV를 통한 생중계 공연 'Feel So 굿'을 실시간으로 시청하는 100명에게 추석 굿즈가 담긴 ‘보름달 에디션’을 증정한다. 실시간 시청하는 장면을 캡쳐해 개인 SNS에 ‘#한가위만같아라’ 의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사진을 올려주면 된다. 

연휴 마지막 날인  4일(일)에는 남산골한옥마을이 라이브 콘서트 현장으로 ‘변신’한다. 고즈넉한 한옥을 배경으로 ‘온라인 뮤직페스티벌-인 한옥 '2020 변신술'이 개최된다.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음악 페스티벌을 찾지 못해 아쉬운 시민들을 위해, 클릭 한 번으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축제로 기획됐다.

뮤직페스티벌-인 한옥 ‘2020 변신술’ 공식포스터
뮤직페스티벌-인 한옥 ‘2020 변신술’ 공식포스터

아도이, 킹스턴루디스카, 실리카겔 등 축제 대표 인기 아티스트 11팀을 초청해 진행되는 이번 온라인 축제는 한옥이라는 전통적인 공간에 재즈, 블루스, 시티 팝, 락, 어쿠스틱, 레게 등 색다르고 다양한 음악을 녹여냄으로써, 관객들에게 귀와 눈이 동시에 즐거운 시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추석 맞이 특별 생중계 'Feel So 굿은 10월 1일(목) 14시부터 15시 30분까지, 뮤직페스티벌-인 한옥 '2020 변신술'은 4일(일) 15시부터 23시까지 네이버TV ‘남산골한옥마을’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www.hanokmaeul.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남산골한옥마을 축제기획팀 (02-2266-6924)으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