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맞이 무료 폰트 연이어 공개... 쓸만한 폰트 무엇이 있나
한글날 맞이 무료 폰트 연이어 공개... 쓸만한 폰트 무엇이 있나
  • [자투리경제=김봉균 SNS에디터]
  • 승인 2020.10.0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74돌 한글날을 맞아 공개한 무료 한글 폰트 5종 소개

 574돌 한글날을 맞이하여 많은 기업과 단체들이 저마다의 개성이 담긴 폰트를 무료로 공개했다. 이전부터 매년 10월 9일 한글날에는 여러 무료 폰트가 공개되어왔다. 올해 역시 여러 기업이 저마다의 폰트를 공개했는데 그 중에서 사용하기 좋은 폰트를 몇 가지 추려보았다.

1. 네이버 마루 부리 글꼴

 나눔글꼴을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무료 한글 폰트를 배포하기로 유명한 네이버가 올해는 마루 부리 글꼴을 들고 찾아왔다. 마루 부리 글꼴은 ‘화면 속 한글 폰트들에서 부리가 사라지며 개성이 사라지는 오늘날에 다시금 부리를 되찾고자 부리를 오늘날에 맞춰 재해석한 폰트’라고 한다.


 네이버는 지난 해 한글날에는 손글씨 공모전을 통해 모집한 저마다의 손글씨로 컴퓨터 폰트를 제작해 배포한 바 있다. 본래 손글씨로 컴퓨터 폰트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초성, 중성, 종성을 조합해 1만 자가 넘는 글자를 일일이 작업해주어야 했다. 그러나 네이버는 인공지능 기계학습을 이용해 번거로운 과정을 줄여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마루 부리 글꼴은 한글 캠페인 : 마루 부리 글꼴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2. 배달의민족 을지로10년후체

 배달의민족 한나체, 기랑해랑체, 연성체 도현체 등 트렌디한 폰트를 제작해 무료로 공개해오던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올해도 무료 폰트를 공개했다. 올해 공개한 폰트는 ‘배민 을지로10년후체’로 지난해 공개한 ‘배달의민족 을지로체’ 의 후속 폰트다.

 배달의민족 을지로체는 을지로 일대 가게들의 간판을 모티브로 제작한 폰트로 획 마다 힘찬 시작과 페인트 붓의 여유로운 끝 모양이 특징이다. 올해 공개한 배민 을지로10년후체는 배민 을지로체의 10년 후 모습을 상상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배달의민족 을지로체에 10년 동안 쌓인 햇빛과 비바람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배달의민족 을지로10년후체는 우아한형제들 글꼴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3. 빙그레 싸만코체

 2016년부터 자사 제품 디자인을 기반으로 폰트를 제작하고 있는 빙그레는 바나나맛 우유, 투게더, 따옴, 메로나를 기반으로 하는 폰트에 이어 올해는 붕어싸만코 로고를 모티브로 만든 ‘빙그레 싸만코’체로 돌아왔다.

 ‘빙그레 싸만코’체는 손글씨의 독특한 특징을 굵기에 녹여낸 것이 특징이다, 볼드체는 두꺼운 붓으로 자연스러움을 표현했고 레귤러체는 싸인펫으로 또박 또박 쓴듯한 정갈한 글씨를 표현했다고 한다. 또한 한글 11,172자, 옛한글 31자, 특수문자 986자와 함께 이모티콘처럼 사용할 수 있는 추가 특수문자 ‘붕싸티콘’ 29자까지 담아냈다. 한편 ‘빙그레 싸만코’체는 윤고딕으로 유명한 폰트 제작 회사 ‘윤디자인그룹’이 제작에 참여했다.

 빙그레 싸만코체는 빙그레 서체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4. KOTRA 볼드체, 고딕체, 손글씨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도 한글날을 맞아 자체 개발한 폰트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폰트는 총 3종으로 단단하고 힘이 느껴지는 ‘KOTRA 볼드체’, 간결하고 집중도가 높은 ‘KOTRA 고딕체’, 감성적이고 따뜻한 ‘KOTRA 손글씨체’ 가 있다. 특히 ‘KOTRA 볼드체’는 곧고 강한 글씨가 특징으로 트렌디함과 시인성을 모두 잡아냈다.

 KOTRA 볼드체, 고딕체, 손글씨체는 KOTRA 웹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5. 공게임즈 이사만루체

 게임 개발사 ‘공게임즈’가 폰트 개발사 ‘폰트릭스’와 손을 잡고 ‘이사만루체’를 제작해 공개했다. 이사만루체는 자사 야구게임 ‘이사만루’에 맞추어 제작한 만큼 힘이 담긴 또렷한 느낌이 특징이다.

 공게임즈 이사만루체는 공게임즈 웹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