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고려하면서 법과 윤리를 적극적으로 지키는 경영을 말한다.  비용절감과 효율성보다 환경에 최우선 가치를 둔다. 유럽연합이나 미국 등에서는 이미 기업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새로운 기업경영 원칙으로 부상하고 있다. <편집자주>

지속가능 경영의 핵심 요소인 환경·사회·지배구조(ESG)를 제대로 측정하고 회계에 반영하기 위한 국제적 회의가 한국에서 열린다.

26일 SK에 따르면 ESG 화폐화 측정의 글로벌 표준 개발을 위해 지난해 설립된 글로벌 기업 연합체 VBA(Value Balancing Alliance)가 오는 28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서울 역삼동 한국고등교육재단에서 ‘재무성과와 ESG 성과의 통합’이란 주제로 세미나를 연다.

VBA는 세계 1위 화학업체인 독일의 바스프가 회장사를, SK와 노바티스가 부회장사를 맡고 있는 연합체다. 도이체방크 BMW 등 글로벌 기업 14곳이 회원사로 등록돼 있다. 정부기관과 경제기구(OECD·세계은행), 4대 글로벌 회계법인, 미국 하버드대 등이 협력단체로 활동 중이다.

이날 행사에는 ESG 성과 측정 노력이 제도권에서 현실화되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 논의를 위해 정부와 관계기관의 전문가들이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참석한다.

최태원 SK 회장은 환영사(영상)를 통해 기업의 근본적인 역할과 기업경영의 새로운 원칙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할 예정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스 주한 유럽연합(EU) 대사가 참석한다. 김 차관은 ESG가 현 시대의 화두임을 강조하고, 정부의 관련 정책 방향을 설명할 예정이다.

세계적인 ESG경영 전문가 조지 세라핌 하버드대 교수는 크리스찬 헬러 VBA CEO와 함께 VBA의 활동과 의미를 소개한다. 토마스 베르헤에 EU 환경총국 수석자문관은 ‘EU 그린딜을 통한 산업체계 전환 노력’에 대해 발표한다.

김의형 한국회계기준원 원장,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 장지인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한국위원회 위원장, 강동수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추진팀장이 패널로 참여해 ‘국내 ESG 측정 표준화 현황’에 대해 토론한다.  행사는 SOVAC 홈페이지나 유튜브 ‘SOVAC’ 채널에서 볼 수 있다.

SOVAC 홈페이지 캡처

 

키워드
#ESG #친환경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