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일의 신비한 숲, 곶자왈

화려한 관광지로서의 제주가 아닌, 제주섬에서 잘 자라는 꽃과 식물이야기 그리고 풀 한포기의 이야기를 담겠습니다.


제주도의 자생식물과 제주만의 풍경인 곶자왈 숲, 어머니의 품과 같은 오름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로 제주를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직접 찍은 사진, 동영상, 지도상의 위치, 손 그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주의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 소개드릴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최근 연예인들의 화보나 앨범 자켓속에서 환상적인 숲속 느낌이 나는 많은 이미지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이돌의 요정 컨셉 사진이나 모델들의 신비로운 느낌의 컨셉을 찍기에 매우 좋아 최근 주목을 많이 받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신비의 숲 '곶자왈'을 소개합니다.

사진출처 : KBS1 시사교양 프로그램 '나무야 나무야' (제주 청수곶자왈 숲 방문한 아이유)
사진출처 : KBS1 시사교양 프로그램 '나무야 나무야' (제주 청수곶자왈 숲 방문한 아이유)

 

곶자왈 소개

곶자왈(Jeju Gotjawal)은 숲을 뜻하는 제주어 [곶]과 가시덤불을 뜻하는 [자왈]이라는 단어를 합쳐 만든 글자로, 화산이 분출할 때 점성이 높은 용암이 크고 작은 바위 덩어리로 쪼개져 요철 형태의 지형이 만들어지면서 나무, 덩굴식물 등이 뒤섞여 원시림의 숲을 이룬 곳을 이르는 제주의 고유어입니다.

 

사진출처 : 제주곶자왈 도립공원
사진출처 : 제주곶자왈 도립공원

곶자왈의 생태계적 중요성

곶자왈은 화산활동 중 분출한 용암류가 만들어낸 불규칙한 암괴지대로 숲과 덤불 등 불규칙하게 널려있는 지대에서 형성된 숲으로, 다양한 동·식물이 공존하며 독특한 생태계가 유지되고 있는 지역입니다. 
과거에는 경작이 불가능한 지역으로 개발로부터 격리돼 버려진 땅으로 여겨졌었습니다. 하지만 환경의 가치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현재는 오히려 자연자원과 생태계의 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곶자왈 용암지대는 토양의 발달이 빈약하고 표층, 심층까지 작은 암괴들로 이루어져있어 식물이 자라기에 어려운 환경입니다. 그래서 식생의 발달속도가 매우 느려 지금과 같은 숲이 형성되는 시기까지 매우 오랫동안의 시간이 흘러서야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가치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곶자왈은 겨울에도 보온, 보습 효과가 뛰어나 북방한계 식물과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세계 유일의 신기한 숲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욱이 독특한 자연경관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제주곶자왈 도립공원_종가시나무 사진
사진출처 : 제주곶자왈 도립공원_종가시나무 사진

 

곶자왈은 어디에 있을까?

곶자왈은 한라산을 기준으로 동서로 길게 뻗어있는 조천읍 교래리와 선흘리, 구좌읍 송당리를 비롯해 안덕면 화순리, 한경면 저지리 등 중산간 지역을 중심으로 해안까지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해발고도 200~400m 내외의 중산간지역에 분포 하다보니 사람이 주로 살던 해안 지역과 목축 등으로 사용되던 산간지역을 자연스럽게 완충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곶자왈 지역은 주로 완만한 경사를 가진 제주의 동서방향을 따라 발달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특히 보전상태가 양호한 제주도 서부의 한경-안덕 곶자왈, 애월 곶자왈, 그리고 동부의 조천-함덕 곶자왈, 구좌-성산 곶자왈 지대를 제주의 4대 곶자왈이라고 합니다.

사진출처 : 제주곶자왈 도립공원
사진출처 : 제주곶자왈 도립공원

 

곶자왈 탐방을 위한 TIP

제주도의 곳곳에 존재하지만, 누구나 쉽게 구경하기 위해서는 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주 곶자왈 도립공원>이 있어 소개드립니다. 강인한 생명력을 보여주며 살아가는 독특한 동·식물들을 만나보며 숲길을 조용히 걸으실 수 있는 장소입니다. 

제주 자연의 숨결을 있는 그대로 느껴 보실 수 있으며,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미리 예약하시면 해설을 들으면서 탐방하실 수 있어서 관광객들과 탐방을 원하는 도민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트래킹 코스도 나누어져 있어서 안내드리니, 참고해서 구경하시면 더 즐거운 시간이 되실 것 같습니다.

출처 : 제주곶자왈 도립공원
사진출처 : 제주곶자왈 도립공원

 

출처 : 제주곶자왈 도립공원
사진출처 : 제주곶자왈 도립공원

봄,여름, 가을, 겨울 4 계절이 모두 아름다운 제주이지만, 가을이 가장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곶자왈 숲을 한번 둘러보며 힐링하시는 한주가 되시길 바랍니다.

 

[제주를 담다] 시리즈, 하영봅서!
[하영봅서 : '많이보세요'의 제주도 방언입니다]

IT업계 기획자이자, 식물을 사랑하는 보태니컬 작가_엘리(Elly)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