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투리 투자 포인트

미국 등 주요 국가의 경기가 3분기 V자형 반등에 성공했으나 유럽은 락다운 강도에 따라 일부국의 역성장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유럽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1차 확산 당시의 4배에 달하며 사망자도 빠르게 늘고 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8월 중순부터 재차 늘어나 10월 말 24만명(주요 4개국 기준 14만명)을 기록했다.

◆ 프랑스·독일, 전면적 락다운 재개

2차 확산이 시작된 스페인과 이탈리아 등이 부분적 락다운 조치를 단행했다. 이어 프랑스, 독일은 전면적 락다운 재개를 선언했다. 프랑스는 10월 30일부터 12월1일까지 전면적인 락다운이 재개된다. 학교 및 요양시설 등을 제외한 식당과 술집 등 비필수적인 사업장은 모두 영업이 중단된다. 독일은 11월 한 달간 봉쇄 조치를 시행한다. 식당과 술집, 카페, 극장 등의 영업이 중단되고 상점은 엄격한 출입 제한을 두고 운영된다. 다만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학교는 운영되며 식당의 경우 포장 판매만 가능하다.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의 소비 활동은 8~9월 평상시 수준까지 정상화됐다가 10월 말 평상시의 80%대까지 줄었다. 11월부터 전면적 락다운이
시작되기 때문에 40~60% 수준까지 추가로 후퇴가 예상된다. 

유럽은 코로나19 확산세가 1차 확산 당시의 4배에 달하며 사망자도 빠르게 늘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 11월 전면적인 락다운 재개를 선언했다. 유럽 주요국 신규 확진자 수 추이. 자료= 하이투자증권
유럽은 코로나19 확산세가 1차 확산 당시의 4배에 달하며 사망자도 빠르게 늘고 있다. 독일과 프랑스 11월 전면적인 락다운 재개를 선언했다. 유럽 주요국 신규 확진자 수 추이. 자료= 하이투자증권

◆ 코로나19 장기화로 고용시장 충격 가시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경직적인 고용시장 구조와 단기 근무제를 통해 지탱됐던 고용시장 역시 충격이 가시화되고 있다. 복지국가 성격이 짙은 유럽 국가들은 대체로 고용시장이 경직적이다. 독일의 경우 ‘해고 보호법’ 등의 법적인 장치들을 통해 사용자가 노동자를 함부로 해고하지 못하도록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구조적으로 고용을 유지해야 하는 부담을 가진다.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주요국들은 단기 근무제를 활성화시켰다. 독일은 소득이 50% 이상 감소한 근로자의 임금대체율을 기존 60~67%에서 80~87%까지 상승하도록 수당을 증액했다. 이같은 고용유지대책은 단기적으로 실업률 상승을 제한하고 동반되는 소비심리 위축 수준 또한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다만 코로나19 장기화로 정부의 보조금 재원이 소진되면서 기업들은 구조조정 압력에 직면하고 있다. 주요국 기업들의 구인 수요는 8월 들어 추가로 개선되지 않고 전년대비 20~50% 가량 위축된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노동자들에 대한 해고 통보도 늘어나고 있다. 8월 유로존의 실업률은 8.1%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1%p도 채 오르지 않았으나 앞으로 본격적인 상승이 우려된다. ECB는 9월 경제 전망에서 유로존 실업률이 올해 말 8.5%, 내년 말에는 9.5%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ECB는 9월 경제 전망에서 유로존 실업률이 올해 말 8.5%, 내년 말에는 9.5%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충격을 반영해 12월 경제 전망 수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자료=신한금융투자
ECB는 9월 경제 전망에서 유로존 실업률이 올해 말 8.5%, 내년 말에는 9.5%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충격을 반영해 12월 경제 전망 수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자료=신한금융투자

◆ 실물 수요 부진 장기화 조짐…소비 심리 위축

기업 구조조정과 맞물린 고용 악화는 가계의 불확실한 소득 전망으로 이어져 소비 심리를 위축시킨다. 맥킨지가 실시한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럽 소비자들 중 빠른 경기 회복을 낙관하는 비율은 14% 수준(9월 말 기준)으로 미국(39%)에 크게 못 미친다. 추가 실업수당 지급 등으로 가처분소득이 오히려 늘어난 미국과 달리 유로존은 고용소득 감소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부양 정책이 시행됐다.

이에 가처분소득은 코로나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는 데 그쳤다. 가계 소비 심리 악화와 맞물려 소비성향 역시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 유로존 소비자 서베이에 따르면 현재 저축 수준은 9월 20.1pt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2배 넘게 상승한 수치다. 향후 저축 전망은 1990년대 이후 최고치를 지속 경신 중이다. 1분기 16.83%로 급등한 저축률은 2분기 추가 상승한 후 3분기 기저효과로 하락하겠으나 평시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코로나19 충격으로 대외 수요 개선이 미진하고 가계의 소득 전망이 불확실함에 따라 제조업 중심의 경기 회복세도 약화될 수밖에 없다. 

유로존 주요국 락다운 현황. 자료=신한금융투자

 

◆ 유로존, 속도감 있는 정책 대응 필요

유로존은 속도감 있는 정책 대응이 요구된다. 전면적 락다운 재개와 가계 구매력 훼손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라가르드 ECB총재는 10월 통화정책회의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의 빠른 재확산에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유로존 경제 회복세는 예상보다 빠르게 모멘텀을 잃고 있고 단기 전망에서 뚜렷한 훼손을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12월 중 추가 부양 조치 가능성을 기정사실화했다. 독일과 프랑스는 11월 전면적인 락다운 예고와 함께 추가적인 부양책을 발표했다. 독일은 최대 100억유로의 예산을 책정해 중소기업과 대기업 각각 매출 손실액의 75%, 70%를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이탈리아 역시 피해기업 지원을 위해 50억유로를 추가로 책정했다. 다만 부양책 규모가 GDP 대비 0.25%에 불과해 락다운 충격을 완화하기에 부족하다.

신한금융투자 김찬희 연구원은 "상반기 EU 차원에서 합의했던 1000억유로 규모의 실업급여보조금(SURE) 지원이 가시화되고 있고 이를 통해 각국의 급여보조금을 일부 지원할 전망"이라며 "다만 보조금이 아닌 대출 형태로 지원돼 개별국이 적극적으로 사용할 지는 확신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김 연구원은 "독일을 제외한 주요국 모두 10월 말로 한시적으로 강화했던 고용지원 정책은 종료됐다. 락다운과 가계 구매력 감소가 맞물려 급격한 경기 위축이나타날 수 있다"며 "고용지원 조치 연장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삼성선물 전승지 연구원은 "ECB가 할 수 있는 조치들은 이미 마이너스 수준인 기준금리의 추가 인하, TLTRO 금리인하, PEPP 규모나 기간의 연장, APP 규모와 기간 연장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며 "다만 마이너스 수준인 기준금리의 추가 인하는 그 효과에 대한 이견이 많고, PEPP 관련해 그간 ‘캐피탈 키’에 대한 논란 등의 이슈가 있었으나 2차 확산 우려 등이 논란을 잠재우며 PEPP 규모 확대와 기간 연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