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돈을 투자하라(Invest your spare money)' 저성장 시대를 맞아 물건 구매 시 발생하는 거스름돈을 모아서 투자하는 자투리 '잔돈금융'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큰 마음먹고 본격 투자에 나서기 보다는 평상시 모바일 거래 등을 통해 남은 잔돈을 자동적로 투자하게 끔 한다는 점에서 기존 투자패턴과는 다른 방식이다.자투리 돈을 조금씩 투자하는 만큼 당장 큰 돈이 되지 않겠지만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또하나의 대안투자가 될 수도 있다. 잔돈에 불과한 자투리 돈이 수천~수만명을 통해 모으면 목돈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진=픽사베이
'잔돈을 투자하라(Invest your spare money)' 저성장 시대를 맞아 물건 구매 시 발생하는 거스름돈을 모아서 투자하는 자투리 '잔돈금융'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경기 불황에 1원짜리까지 알뜰하게 끌어모으는 '잔돈 테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은행·증권·카드사까지 다양한 유형의 잔돈 금융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소액으로도 부담 없이 저축할 수도 있고 모으는 재미까지 더한 소액 저축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납입 금액이 적고 만기 주기도 짧아 저축하는 쏠쏠한 재미까지 더했다.

전북은행은 전북은행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발생하는 잔돈을 적립해주는 '잔돈 적립 서비스' 및 잔돈 적립 전용 상품인 'JB 저금통 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잔돈 적립 서비스는 전북은행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발생하는 1000원 미만의 잔돈을 카드 결제계좌에서 출금 후 고객이 지정한 적금 또는 펀드에 적립해 자동으로 모아준다. 적립 한도는 잔돈적립계좌별 일 최소 100원에서 최대 1만원까지다. 

잔돈 적립 전용 적금인 JB 저금통 적금은 150만원 한도 내에서 잔돈을 적립할 수 있는 6개월제 자유적금이다. 이 상품은 별도 우대조건 없이 기본금리 연 3.5%를 제공하며 잔돈 적립 서비스를 통해서만 입금이 가능하다. 

잔돈 적립이 가능한 펀드로는 ▲미래에셋 상생플러스증권자투자신탁(채권혼합) C-E ▲한화 글로벌언택트증권자투자신탁(H)(주식) C-E ▲유진 챔피언단기채증권자투자신탁(채권) C-E 등 3가지다. 고객의 투자 성향에 맞는 상품 1가지를 선택할 수 있고, 펀드 간 상품 변경도 가능하다. 이 서비스와 상품은 현재 전북은행 영업점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자투리 돈을 조금씩 투자하는 만큼 당장 큰 돈이 되지 않겠지만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또하나의 대안투자가 될 수 있다. 잔돈에 불과한 자투리 돈이 수천~수만명을 통해 모으면 목돈이 될 수도 있다. 송지수 자투리경제
자투리 돈을 조금씩 투자하는 만큼 당장 큰 돈이 되지 않겠지만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또하나의 대안투자가 될 수 있다. 잔돈에 불과한 자투리 돈이 수천~수만명을 통해 모으면 목돈이 될 수도 있다.  [자투리경제=송지수 일러스트레이터]

웰컴저축은행의 잔돈모아올림 적금은 체크카드로 물품을 구입한 후 남은 1000원 미만 잔돈을 적금 계좌에 자동으로 이체하는 방식이다. 자유입출금계좌의 1만원 미만 자투리 소액도 매주 한번씩 적금 상품으로 자동이체한다. 이 적금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만원 이하의 단위를 만원으로 올려준다는 것이다. 만약 만기 금액이 499만1원이면 5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가입 기간은 최대 2년이며 기본 금리 연 2%에 우대금리 최대 연 2% 포인트가 제공된다. 목표금액은 최대 500만원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우리은행의 우리 200일 적금도 일정 금액 미만의 잔돈을 매일 자동으로 불입되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기본금리 1%에 최대 1.3%p의 우대금리를 가산한다. 일일 3만원 이내 금액으로 나에게 맞는 플랜을 정해 다양한 방법으로 입금이 가능한 상품으로 내가 정한 특정금액을 매일 자동이체하는 자동적립 플랜과 매일 푸시를 받아 누르면 한 번에 입금되는 꾹 적립 플랜도 있다.

기업은행의 IBK평생설계저금통은 카드 결제를 할 때마다 설정한 금액이나 1만원 미만의 잔돈이 적금이나 펀드로 자동 이체되는 서비스다. 하루 3회 카드 결제 시 3000원씩 자유적립식 펀드에 적립하기로 설정했다면 하루 최대 9000원이 펀드로 입금된다.

농협의 '주머니 통장'과 '주머니 적금'은 입출금을 자유롭게 하면서 정기예금 효과를 누리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여유자금 목표금액(마이포켓)을 설정한 후 일정기간 목표금액(평잔기준)을 달성하면 최고 연 1.5%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주머니적금은 최고 연 5%대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IBK평생설계저금통, 카카오뱅크 저금통, 전북은행 '잔돈 적립 서비스', 잔돈 저축앱 티클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IBK평생설계저금통, 카카오뱅크 저금통, 전북은행 '잔돈 적립 서비스', 잔돈 저축앱 티클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