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소상공인들이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푸드트럭·주차장 등 국유재산을 소상공인에 우선 임대해주기고 했다.

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올해 연말까지 가설점포·주차장·임시 사무실·야외 체험장 등 국유재산 약 1350건을 소상공인에게 우선 임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입찰 공고 시 참가 자격을 소상공인으로 하는 제한하는 경쟁 입찰을 추진할 예정이다. 실질적인 임대료 인하 혜택을 제공하는 셈이다.

입찰에 참여하는 소상공인들은 일반 입찰 최소 대부료율(5%)보다 낮은 소상공인 최소 대부료율(3%)을 적용받아 실질적인 임대료 인하 혜택을 볼 수 있다. 임대 가능한 국유 일반 재산 및 추천 용도, 공시지가, 교통 여건 등 관련 정보는 오는 5일부터 온비드 홈페이지(www.onbid.co.kr)를 통해 제공한다.

이종욱 기재부 국고국장은 "정부의 선제적 정보 제공으로 국민 편의를 높이고,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캐시노트 플랫폼 전용대출(왼쪽), 신한카드 '마이샵파트너'(오른쪽)
우리 캐시노트 플랫폼 전용대출(왼쪽), 신한카드 '마이샵파트너'(오른쪽)

소상공인들을 위한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도 출시됐다.

우리은행은 한국신용데이터와 협약을 통해 비대면 대출상품 '우리 캐시노트 플랫폼 전용대출'을 신규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캐시노트를 이용하는 65만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하는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이다. 캐시노트는 전국 65만개 사업장에서 쓰이는 소상공인 매출관리 종합경영관리 서비스로, 우리금융그룹의 핀테크 육성 프로그램 '디노랩' 1기 기업인 한국신용데이터가 개발한 플랫폼이다. 캐시노트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우리은행의 모바일뱅킹인 우리WON뱅킹으로 바로 연동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캐시노트 가입 고객, 가맹점 매출대금 입금고객, 오픈뱅킹 가입고객 등은 최대 0.8%포인트의 대출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는 소상공인들이 마이샵파트너를 통해 제공하는 마케팅 할인 비용을 결제액의 15% 한도 안에서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마이샵파트너는 소상공인이 자기 가게에서 카드 회원이 물건을 샀을 때 제공하는 마케팅 혜택과 기간을 정해서 등록하는 플랫폼이다. 신한카드는 해당 가게에 적합한 카드 회원을 빅데이터로 찾아내 앱푸시로 혜택을 알려준다.

신한카드는 가맹점주가 직접 문구를 작성하고 타깃 회원층을 선정해 원하는 채널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할인쿠폰을 등록할 때 앱푸시 마케팅 비용을 일부 분담했다. 이번엔 앱푸시 마케팅 비용 전부를 신한카드가 부담하기로 했다. 가맹점주가 짠 마케팅 문구는 앱푸시 방식 외에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도 보낼 수 있다. 앱푸시는 무료지만 문자메시지는 별도 비용이 든다. 마이샵파트너 가맹점주는 주변 상권과 매장 매출 분석, 사업자 대출, 전용몰 등도 마이샵파트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은행과 제너시스비비큐 그룹은 소자본, 언택트 환경에 적합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BBQ 프랜차이즈 창업자에게 1%의 초저금리로 최대 5000만원의 창업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연내 청년 고용효과 1000여명, 이후 매년 약 3600여명의 일자리 신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관련 식자재, 물류, 배달 관련 간접 고용의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을 감안할 때 매년 약 5000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소상공인연합회는 오는 5일 소상공인의날을 앞두고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와 관련해 소상공인복지법 제정을 요구했다.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직무대리는 4일 "근로자는 실직하면 실업 급여를 받아 재기를 준비할 수 있는데, 소상공인은 폐업하면 그야말로 생존의 위기로 내몰린다"며 "이러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실업 급여와 위기 소상공인 지원 방안을 담은 소상공인복지법 제정을 위해 국회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 직무대리는 "소상공인의 비참한 현실과 반대로 사상 최대 호황을 누리며 전체 소매 매출의 5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는 온라인 영역의 공세로 소상공인이 종속화되고 있다"면서 "이 같은 현실을 제어하기 위한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의 조속한 제정 또한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