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회 파리지앵이 찾는 쇼핑거리, 파사주

 

파사주는 ‘길’ 또는 ‘통로’라는 뜻으로 사실은 파사주 쿠베르(Passage Couvert)로 ‘지붕이 있는, 차가 들어갈 수 없는 보도’를 의미한다. 많이 존재하던 파사주는 이제는 대부분 사라지고 문화재를 보존하는 차원 정도의 파사주만 남아있다.

파리의 파사주는 대부분이 1823~1847년에 건축되었는데, 산업혁명에 따른 건축제의 대량 생산과 상업의 발전이 파사주의 붐을 일으키는 요인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전국에 50여개가 생성될 정도로 유행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 시내의 도로가 정비되면서 파사주는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센(Seine) 지역 도지사를 맡은 오스만 남작이 파리를 새롭게 구획하는 사이 상점들은 사람들의 눈에 쉽게 띄는 바깥도로로 옮겨가고, 파사주의 상가들은 점점 없어지면서 사람들에게서 잊혀져 가게 되었다.

큰 길을 중심으로 아케이드와 백화점이 들어서면서 소비의 중심이 옮겨갔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은 새롭게 단장하고 고급 상점들이 하나 둘씩 자리를 잡으면서 옛 파리를 생각나게 하는 공간으로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갤러리 비비안.  Photo by 최영규
갤러리 비비안. Photo by 최영규

 

갤러리 비비안은 파리에서 가장 우아한 파사주로 손꼽히는 곳이다. 프티 샹 거리에 있는 입구에는 창립자 마르슈의 딸이 디자인한 기둥의 여인상이 우아한 모습을 보여준다. 천장의 채광으로 밝은 파사주안은 원형 광장과 화랑이 교대로 이어지고 섬세하고 고급스럽게 만들어졌다. 유명한 와인 매장 등이 있고 지역 주민과 멋쟁이 들로 언제나 붐빈다.

 

갤러리 비비안에 있는 레스토랑. .  Photo by 최영규
갤러리 비비안에 있는 레스토랑. Photo by 최영규

 

파사주 파노라마(파사주 데 파노라마, Passage de Panorama).  Photo by 최영규
파사주 파노라마(파사주 데 파노라마, Passage de Panorama). Photo by 최영규

 

Passage des Panoramas는 몽마르뜨 대로 북쪽과 Saint-Marc 거리 사이의 2구에 위치한 프랑스 파리의 가장 오래된 통로 중 하나이다. 파리 필라델피아 무역의 가장 오래된 장소 중 하나이며 유럽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상업 통로 중 하나였다.

전성기에 비하면 빈약해 졌지만 여전히 파리시내에는 파사주가 존재하며 갤러리 비비안과 함께 파리에서 가장 활기찬 분위기를 보여주는 곳이 파사주 파노라마다. 이곳은 지금 트렌드를 주도하는 젊은이들의 아지트로 부상하고 있다.

 

파사주 주프루아.  Photo by 최영규
파사주 주프루아. Photo by 최영규

 

파사주 주프루아는 파사주 건축 붐이 일어난 후기인 1847년에 완성되었다. 철강등 발달된 건축자재를 풍부하게 사용하면서 천장의 채광에도 신경을 써서, 당시에는 최신 파사주로서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이 파사주에는 볼거리가 많다. 파리 최대의 밀랍 인형관인 그레뱅 박물관, 영화 전문서점 시네 도크도 있다.

그 외에도 갤러리 베로 도타(Galerie Vero Dodat), 파사드 쥬 슈아젤(Passage de Choiseul), 파사주 베르도(Passage Verdeau), 파사주 뒤 그랑 세르(Passage du Grand Cerf) 등이 유명하다.

 

 

자료 출처

1. Wikipedia

https://www.google.com/search?q=passage+panorama+paris&oq=passage+panorama&aqs=chrome.1.69i57j0i19l2j0i19i30l3j0i5i19i30l2.14651j1j15&sourceid=chrome&ie=UTF-8

2. 네이버 블로그

http://www.passagedespanoramas.fr/

3. Stubbyplanner

http://stubbyplanner.com/exp/index_exp.asp?expserial=2658

4.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eletall&logNo=220274855844&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