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물질 배출은 없고 미세먼지 정화 능력이 있어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불리는 친환경 수소버스가 15일부터 서울도심에서 운행됐다. 

수소버스는 달릴 때 공기 중 미세먼지가 포함된 산소가 버스 내부로 들어가 수소와 결합해 오염물질이 99.9% 제거된 깨끗한 물만 배출한다. 반면 질소산화물 같은 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 같은 온실가스는 배출하지 않아 가장 완벽한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또 일반버스에 비해 급출발·정거, 진동 등이 적다.

친환경 수소버스가 15일 서울 도심 일대에서 운행되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부터 시내버스 정규노선 370번(강동공영차고지~충정로역)에 수소버스를 도입해 이날부터 운행을 시작하며, 2025년까지 수소버스를 1000대 수준으로 늘리고 11개소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사진=서울시
친환경 수소버스가 15일 서울 도심 일대에서 운행되고 있다. 서울시는 이날부터 시내버스 정규노선 370번(강동공영차고지~충정로역)에 수소버스를 도입해 이날부터 운행을 시작하며, 2025년까지 수소버스를 1000대 수준으로 늘리고 11개소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사진=서울시
370번 노선도(강동공영차고지~충정로역)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부터 시내버스 정규노선 370번에 수소버스 1대가 투입돼 운행을 시작하고 22일 나머지 3대가 추가 투입된다. 

370번은 강동구 상일동에서 출발해 강동역, 군자역, 신설동역, 종로를 경유하며, 녹색교통지역을 운행하는 등 서울시 주요 거점을 경유하는 노선이다.  2019년 기준 일평균 2만7000명이 이용하고 있어 많은 시민들이 수소버스의 편리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70번 버스가 주·박차하는 강동공영차고지엔 수소충전소가 없지만 인근 차고지와 편도 2.4㎞ 거리에 H강동수소충전소가 있어 수소충전이 상대적으로 편리하다.  H강동수소충전소(강동구 상일동)는 2020년 5월 운영을 개시한 면적 약 211㎡ 규모의 저장식 수소충전소다.

1회 최대 30kg이 충전되며, 이는 약 450km를 운행할 수 있는 양이다. 370번 버스는 1일 240~250km를 운행한다.

서울시는 370번 버스 1대당 연간 운행거리인 8만6000㎞를 수소버스로 운행하면 총 41만8218kg(1km당 4863kg)의 공기가 정화된다고 분석했다. 이는 성인(몸무게 65kg) 약 76명이 1년 동안 마실 수 있는 양이다.

서울시는 오는 2025년까지 수소버스를 1000대 수준으로 늘리고, 수소충전소도 11개소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버스는 운행거리가 길어 친환경차로 전환했을 때 효과가 크다"며 "서울시는 앞서 CNG버스와 전기버스에 이어 그린뉴딜의 핵심 중 하나인 수소버스를 본격 도입해 친환경 대중교통 체계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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