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물질 배출은 없고 미세먼지 정화 능력이 있어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불리는 친환경 수소버스가 15일부터 서울도심에서 운행됐다.
수소버스는 달릴 때 공기 중 미세먼지가 포함된 산소가 버스 내부로 들어가 수소와 결합해 오염물질이 99.9% 제거된 깨끗한 물만 배출한다. 반면 질소산화물 같은 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 같은 온실가스는 배출하지 않아 가장 완벽한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또 일반버스에 비해 급출발·정거, 진동 등이 적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부터 시내버스 정규노선 370번에 수소버스 1대가 투입돼 운행을 시작하고 22일 나머지 3대가 추가 투입된다.
370번은 강동구 상일동에서 출발해 강동역, 군자역, 신설동역, 종로를 경유하며, 녹색교통지역을 운행하는 등 서울시 주요 거점을 경유하는 노선이다. 2019년 기준 일평균 2만7000명이 이용하고 있어 많은 시민들이 수소버스의 편리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70번 버스가 주·박차하는 강동공영차고지엔 수소충전소가 없지만 인근 차고지와 편도 2.4㎞ 거리에 H강동수소충전소가 있어 수소충전이 상대적으로 편리하다. H강동수소충전소(강동구 상일동)는 2020년 5월 운영을 개시한 면적 약 211㎡ 규모의 저장식 수소충전소다.
1회 최대 30kg이 충전되며, 이는 약 450km를 운행할 수 있는 양이다. 370번 버스는 1일 240~250km를 운행한다.
서울시는 370번 버스 1대당 연간 운행거리인 8만6000㎞를 수소버스로 운행하면 총 41만8218kg(1km당 4863kg)의 공기가 정화된다고 분석했다. 이는 성인(몸무게 65kg) 약 76명이 1년 동안 마실 수 있는 양이다.
서울시는 오는 2025년까지 수소버스를 1000대 수준으로 늘리고, 수소충전소도 11개소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버스는 운행거리가 길어 친환경차로 전환했을 때 효과가 크다"며 "서울시는 앞서 CNG버스와 전기버스에 이어 그린뉴딜의 핵심 중 하나인 수소버스를 본격 도입해 친환경 대중교통 체계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