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로 본 2020 한해] "why do people dream"
[검색어로 본 2020 한해] "why do people dream"
  • [자투리경제=김봉균 SNS에디터]
  • 승인 2020.12.23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의 'Year in Search' 영상으로 돌아보는 2020년

-절망과 슬픔을 딛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들

 구글은 매년 12월 한 해를 마무리하며 그 해의 이슈들을 모아 'Year in Search'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Year in Search 영상은 구글 검색엔진의 통계치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어떤 이슈에 관심을 가졌는지를 약 3분 정도의 시간에 압축해서 보여준다. 주로 그 해의 스포츠 행사나 문화적 유행을 보여주기도 하고 세상을 떠난 유명인을 소개하거나 세계 각지의 비극, 재난과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기도 한다.

 이 시리즈는 2010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1번째를 맞았다. 한국인으로는 김연아가 2010년 밴쿠버 동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며 처음으로 Year in Search 시리즈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 2012년에는 싸이와 노홍철이 강남스타일로 영상의 시작과 끝에 모습을 비추었다. 이 해에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의 담화 영상도 함께 소개되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 전염병 유행 상태를 맞아 영상의 큰 주제가 코로나19로 인한 비극과 이를 극복해나가는 사람들의 모습에 맞추어졌다.

지난 11년간의 영상 중에서 하나의 큰 사건이 전체 주제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올해는 이례적인 상황에 놓여있다는 뜻일 것이다.

 짧은 시간에 많은 사건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고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이상 자막과 함께 시청하다 보면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고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영상에 소개된 사건들 중 몇 가지 굵직했던 일들을 따로 정리해보았다.

 

코로나19라고 부르는 이유

Why is it called covid-19

 2020년은 코로나19로 시작해 코로나19로 끝난 한 해가 되었다. 한국은 서구 국가들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으로 사태를 통제하고 있지만 전세계에서 약 8000만 명이 감염되고 170만 명이 사망하는 초유의 재난 상황이다. 이로 인한 경제적 피해와 각종 부작용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기생충이 훌륭한 이유

Why is parasite so good

 올해 초 제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기생충이 작품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감독상을 거머쥐며 4관왕을 차지했다. 특히 작품상으로는 비 영어권 영화 최초의 수상이다. 이는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어 올해의 순간 중 하나로 당당히 기록되었다.

 

NBA가 연기된 이유

Why is the NBA postponed

 미국 프로 농구 NBA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지난 3월부터 약 4달 간 시즌이 중지된 바 있다. 이로 인해 시즌 마감 역시 미뤄져 예년 같았으면 새 시즌을 시작했을 10월이 되어서야 우승 팀이 결정되었다. 2020-21 시즌의 개막은 2달 미뤄져 12월 22일부터 새 시즌을 시작하게 되었다.

한편 한국 프로 야구 KBO는 개막이 1달 가량 미뤄졌지만 도쿄올림픽이 취소되어 올림픽 브레이크 없이 시즌을 진행하게 되었다. 그 덕분에 예년과 같이 144경기를 모두 치를 수 있었고 12월이 되기 전에 NC가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며 비교적 성공적으로 한 시즌을 끝마칠 수 있었다.

 

호주에 산불이 난 이유

Why is Australia burning

 지난해부터 시작해 올해 초까지 이어진 호주 산불도 영상의 한 순간에 기록되었다. 산불은 약 2000만 ha를 불태우고 수억 마리 동물들이 불에 타 사라졌다. 산불로 인해 발생한 연기는 위성사진에도 포착될 정도였다.

 호주 산불과 함께 미국 캘리포니아에도 산불이 발생해 남한 면적의 20%가 불에 탄 바 있다.

 

'흑인의 목숨도 소중하다' 운동의 이유

Why black lives matter

 올해 5월 아프리카계 미국인인 조지 페리 플로이드가 경찰의 과잉 진압에 의해 사망한 사건을 계기로 미국 전역과 전 세계 각지에서 흑인 인권 시위가 일어났다.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 흑인 인권신장을 위해 목소리를 냈고 수 많은 기업들도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공감이 중요한 이유

Why is empathy important

 레바논 베이루트에서 발생한 폭발 참사와 이를 돕기 위한 구호의 손길이 함께 조명됐다. 베이루트에서는 화학 약품을 저장하는 창고에 있던 질산 암모늄에 불이 붙어 큰 폭발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200여명이 사망하고 6500명 이상이 부상을 당했으며 재산 피해도 15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된다.

 호주는 우리 돈으로 약 17억 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으며 이스라엘은 의료 지원을 하겠다고 밝히는 등 전세계에서 구호의 손길이 이어졌다.

 

 헬기 추락으로 사망한 전 농구선수 코비 브라이언트, 대장암으로 사망한 영화배우 채드윅 보스만 등 우리 곁을 떠난 유명인의 모습도 영상에 담겼다.

 

사람들이 꿈을 꾸는 이유

Why do people dream

 암울한 소식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함께 조명했다. “코로나가 당신을 멈추게 하지 마세요.”라고 외치는 목소리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영상은 끝이 난다.

 여느 해보다 우울한 소식이 가득했던 한해였지만 여전히 꿈을 가지고 미래로 나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아낸 올해의 영상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