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의 개인신용평가 기준이 기존 등급제에 '점수제'로 바뀐다. 획일적으로 1∼10등급으로 구분했던 것에서 1∼1000점으로 세분화된다. 이에 따라 신용도가 낮은 금융소비자는 금융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신용점수제로 바뀌면 신용점수가 신용등급 구간내 상위에 있는 경우의 대출 불이익이 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용등급 7등급 상위와 6등급 하위는 신용도가 유사하지만 7등급 상위의 경우 6등급 하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출 심사에서 불이익을 받아왔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1월 1일부터 은행, 보험, 여신전문회사 등 모든 금융업권에서 신용등급제를 신용점수제로 전면 전환한다고 27일 밝혔다.

개인신용평가회사(CB사)는 신용등급을 산정하지 않고 개인신용평가의 점수만 산정해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 등에 제공한다.

금융소비자는 CB사가 제공하는 신용평점과 누적순위, 맞춤형 신용관리 팁 등을 이용해 자신의 신용도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내년 1월1일부터 개인신용평가가 10개 등급의 등급제에서 1000점 만점의 점수제로 전환해 운영된다. 자료=금융위원회
내년 1월1일부터 개인신용평가가 10개 등급의 등급제에서 1000점 만점의 점수제로 전환해 운영된다. 자료=금융위원회

이를 통해 금융회사는 정교한 대출심사 기준을 도입함으로써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대출을 거절하지 않고, 금융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카드발급, 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 등 법령상 신용등급 기준도 개인신용평점 기준으로 변경된다. 

신용카드발급 기준은 기존 6등급 이상에서 680점 이상(NICE) 또는 576점 이상(KCB)로 전환된다. 햇살론 등 서민금융상품 지원 대상은 6등급 이하에서 744점 이하(NICE) 또는 700점 이하(KCB)로 바뀐다.

금융위는 금감원, CB사, 협회 등이 협력해 신속대응반을 운영하는 등 점수제 전환에 따른 금융회사, 소비자 등 애로 발생에 대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는 CB사가 제공하는 신용평점과 누적순위, 맞춤형 신용관리 팁 등을 이용, 자신의 신용도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금융소비자는 CB사가 제공하는 신용평점과 누적순위, 맞춤형 신용관리 팁 등을 이용, 자신의 신용도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신용카드발급 기준은 종전 '6등급 이상'에서 내년 1월부터는 '680점 이상(나이스평가정보 기준)' 혹은 '576점 이상'(코리아크레딧뷰로 기준)과 같은 식으로 변경된다. 
신용카드발급 기준은 종전 '6등급 이상'에서 내년 1월부터는 '680점 이상(나이스평가정보 기준)' 혹은 '576점 이상'(코리아크레딧뷰로 기준)과 같은 식으로 변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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