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 식물 Kumara Plicatilis
-Fan Aloe

 

남아공 서부 케이프 프랑슈후크(franschhoek) 지역의 가파른 바위산에 자라는 독특한 부채모양의 이 식물은 쿠마라 플리카틸리스(Kumara Plicatilis)라고 합니다.

몇 안되는 핀보스(Fynbos) 알로에 중 하나로 많은 Fynbos 종류들과 마찬가지로 산을 휩쓸고 지나가는 불에서 살아 남을 수 있는 내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잎은 수분이 많고 타지 않으며 불의 열기로부터 보호해주는 두꺼운 코르키 껍질이 있는데 특히 화재가 쉽게 발생하는 지역의 정원 식물로도 선택을 많이 합니다.

쿠마라 필리카틸리스는 연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알로에 속에 포함이 되었지만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 않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2013년에 속이 수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알로에 과에는 속하기 때문에 여전히 팬 알로에라고도 불립니다. 쿠마라(Kumara) 속은 1786 년 독일 식물학자인 프리드리히 카시미르 메디쿠스(Friedrich Kasimir medikus)에 의해 이름이 지정되었습니다. 그가 이 이름을 선택한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종 이름 플리카틀리스(plicatilis)는 라틴어 플리카투스(plicatus)에서 유래되었고 잎의 부채꼴 모양을 나타내며 주름이 있거나 접힐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Kumara Plicatilis
Family: Asphodelaceae 
Common Names: Fan Aloe, Franschoek Aloe

 

 

남아공 케이프타운 커스텐보쉬 식물원에서 자라고 있는 팬 알로에

 

 

 

 

 

 

커스텐보쉬 식물원 온실앞에 화분으로 심어진 팬 알로에

 

 

 

 

 

 

 

 

 

 

 

 

-IKBA보태니컬아트 교육협회 대표 (IKBA:Institute of Korea Botanical Art)

-제니리 보태니컬아트

-독일 IHK 플로리스트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