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투리경제 친환경 연중기획 "지구는 생물과 무생물이 공존하는 하나의 생명체"

'지구는 생물과 무생물이 공존하는 하나의 생명체이고 자신을 스스로 조절하는 존재다'

영국의 대기 화학자 제임스 러브록(James E. Lovelock)이 지난 1969년 발표한 '가이아 이론(Gaia Theory)'이다. 지구에 생명체가 탄생한 이후 45억년 동안 생물과 무생물이 복잡하고 서로 상호 작용하면서 일정한 환경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인간이 야기한 환경문제 등으로 자기 조절 능력이 떨어지면서 대지의 여신인 가이아의 숨통을 막게 되고 결국 지구는 쇠락의 길을 걷게 된다.

성장이라는 명목 아래 이뤄지는 무분별한 개발과 끝없이 화석연료를 사용한 결과 지구는 뜨거운 탄소 쓰레기장이 돼가고 있다. 자투리경제는 [대지의 여신 '가이아'와 공존경영] 시리즈를 통해 자연과의 공존 방안과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경영의 현주소 및 전망, 보완할 점 등을 진단한다. <편집자 주>

'친환경'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는 점에 대해 누구나 공감한다. 그 어느 때보다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기업들의 활동에 주목하고 있다.

친환경 경영이 단순히 기업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차원이 아니라 지구와 인간의 공존 개념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기업평가의 주요 척도가 되고 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재무적 요인 보다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비재무적 요소에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살펴봤을 때 기업별로 많은 차이가 난다.

전문가들은 ESG 경영의 실현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행계획이 구체적이면서 촘촘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겉으로만 ESG경영을 표방하는 그린워시(Green Wash) 사례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그린워시(Green Wash)란 Green(녹색)과 Whitewash(분칠)의 합성어로 기업이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으면서 친환경을 내세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를 속이는 행위를 말한다.

올해 한국이 주목해야 할 주요국 5대 키워드는 백신, 미국 바이든 신정부 출범, 대규모 경기부양, 친환경, 신시장이라고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주요 5개 국가·지역의 2021년을 나타내는 핵심 키워드 5개와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을 14일 제시했다.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올해 한국이 주목해야 할 주요국 5대 키워드는 백신, 미국 바이든 신정부 출범, 대규모 경기부양, 친환경, 신시장이라고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주요 5개 국가·지역의 2021년을 나타내는 핵심 키워드 5개와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을 14일 제시했다.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 친환경 경영 속도내는 기업들

삼표시멘트가 올해 260억원을 투자해 환경 개선에 나선다. 이는 지난해 131억 원에 비해 두 배가량 늘어난 규모다.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을 낮추기 위해 △석회석 보관장 상옥시설 설치 △시멘트 분쇄시설 개선 △대기배출 방지시설 개선 등에 투자한다.

삼표시멘트는 2019년 환경부와 ‘미세먼지 저감 협약’을 자발적으로 체결하고 2023년까지 미세먼지·질소산화물·황산화물 배출량 18% 감축에 들어갔다. 지난해의 경우 ‘굴뚝 자동측정기기(TMS)’가 감지한 삼표시멘트 배출 오염물질은 기준연도인 2019년보다 약 26% 줄었다. 특히 질소산화물의 배출량과 농도는 전년 대비 각각 26%, 15% 감소했다.

삼표시멘트는 지난 2019년 ‘가연성 생활폐기물 연료화 전처리시설’을 건립한 후 삼척시에 기부했고, 이 시설을 통해 하루 70t(연간 약 2만t)의 생활폐기물이 시멘트 생산 연료인 유연탄 대체재로 사용되고 있다. 시멘트 소성로 내부는 1400~2000도 수준의 초고온 상태여서 완전연소가 가능해 오염물질 배출 자체가 적다. 아울러 유연탄 사용량 저감에 따라 온실가스와 질소산화물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삼표시멘트는 시멘트 제조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관련 설비 투자는 물론 다양한 친환경 활동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삼표시멘트 관계자는 “친환경이 강조되는 전 세계 산업환경에 발맞춰 ‘글로벌 스탠더드’에 걸맞은 환경 개선 설비 투자 및 활동 등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다각적 해법을 찾고, 무엇보다 친환경 기업으로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삼척 삼표시멘트 본사. 사진=삼표시멘트
삼표시멘트는 시멘트 제조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관련 설비 투자는 물론 다양한 친환경 활동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삼표시멘트 관계자는 “친환경이 강조되는 전 세계 산업환경에 발맞춰 ‘글로벌 스탠더드’에 걸맞은 환경 개선 설비 투자 및 활동 등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다각적 해법을 찾고, 무엇보다 친환경 기업으로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삼척 삼표시멘트 본사. 사진=삼표시멘트

◆ 노후 점포 온실가스 감축…오염수·폐기물 '제로' 도전

롯데쇼핑은 에너지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아 기존 노후 점포의 온실가스 감축 및 녹색 건축물 조성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 에너지 성능 개선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 안산점은 에너지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최첨단 ICT설비를 도입한다. 전력사용량 계측 및 제어, 모니터링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향후 사업 성과 및 타당성 검토를 통해 전사 확대 방안을 모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15년 이상된 전국 노후 점포의 에너지 이용 흐름을 파악하고 손실 요인을 발굴했다"면서 "에너지 효율 향상과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한 개선포인트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ESG경영 강화를 위해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기업 최초로 10억 달러(약 1조1000억원) 규모의 그린 본드(Green Bond) 를 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그린 본드는 환경오염 예방,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효율화 등 친 환경투자 용도로만 쓸 수 있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SK하이닉스는 그린 본드를 통해 마련한 재원으로 각 사업장 수질관리를 비롯해 에너지 효율화, 오염 방지, 생태 환경 복원 등에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반도체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수질 관리에 투자를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시설보다 정화 수준을 높인 신규 최첨단 폐수 처리장과 함께 정화한 폐수를 사업장에서 재활용하는 용수 재활용 시스템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기존 사업장을 비롯해 올해 하반기 착공 예정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도 적용된다.

삼성전자는 오염수·폐기물 '제로'에 도전하고 있다. 특히 수자원 관리가 사업장 환경보호의 시작이자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경영활동으로 보고 지난 10년 이상 수자원을 아껴쓰고 재사용하고 재활용하는 3R(Reduce, Reuse, Recycle) 활동을 실시해오고 있다. 또 용수 사용량 저감을 사업장 경영지표로 관리해오고 있다.

이러한 수자원 관리를 위한 노력을 인정 받아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은 지난해 9월 22일에 영국의 친환경 인증 기관인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로부터 반도체 업계 최초로 조직단위 '물발자국' 인증을 받았다. 조직단위 '물발자국' 인증은 3년간 사업장에 사용한 용수량과 용수 관리를 위한 경영체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한다.

사진/ 삼성전자는 용수 사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공정을 최적화했다. 또 멤브레인 기술을 도입해 고농도폐수를 정화시켜 유틸리티 설비에 사용하는 등 폐수 재이용률을 높였다.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22일 반도체 업계 최초로 '물 사용량 저감 사업장'으로 인정받았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용수 사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공정을 최적화했다. 또 멤브레인 기술을 도입해 고농도폐수를 정화시켜 유틸리티 설비에 사용하는 등 폐수 재이용률을 높였다.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22일 반도체 업계 최초로 '물 사용량 저감 사업장'으로 인정받았다. 사진=삼성전자

◆ 친환경 명함·ID카드 도입…명함은 '삼림인증'을 받은 친환경 용지로

SK그룹은 임직원이 사용하는 명함과 사원증도 친환경 소재로 제작할 계획이다. 명함은 삼림인증을 받은 친환경 용지를 사용한다. ID카드의 재질도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을 사용할 예정이다.

종이 명함 사용을 최소화하도록 모바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명함 시스템도 추가로 도입한다.

새로운 명함과 사원증은 기존에 제작한 명함 등을 소진한 후 내년부터 점진적으로 제작하기로 했다.

SK㈜ 관계자는 “SK 행복날개가 SK그룹의 대표적 브랜드 자산으로 자리 잡은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모티프 등을 지속해서 개발해 SK그룹의 경영 철학, 추구 가치 등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최근 개최된 ‘도쿄 포럼’과 ‘베이징 포럼’에서 “ESG 경영 가속화는 환경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하는 해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SK는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에 에너지·환경위원회 대신 환경사업위원회를 신설, 환경 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종이 화장품 용기· 친환경 팝콘 용기

친환경 화장품 브랜드 ‘톤28’은 유기농 맞춤 화장품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플라스틱 대신 재활용 종이 용기를 사용하는 등 친환경 활동을 전개해나가고 있다. 톤28은 아모레퍼시픽벤처스가 화장품 브랜드 가운데 처음 투자한 스타트업이다.

톤28은 화장품 성분을 안전하게 지키면서 플라스틱 사용량은 줄이기 위해 약 500번의 테스트를 거쳐 환경에 무해한 용기를 개발했다. 한국환경공단의 인증을 받은 재활용 가능한 종이 패키지에 화장품을 담고 뚜껑 부분에만 소량의 분리배출 가능한 플라스틱을 부착했다.

톤28 측은 "종이용기라 사용이 조금 불편할 수 있지만 불편함이 환경과 동물을 살릴 수 있다"며 "일부분은 플라스틱에 의존하고 있지만 플라스틱 사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화장품 제조·개발·생산(ODM) 기업 한국콜마도 지난해 11월 플라스틱 용기를 대체할 종이 튜브를 개발했다. 플라스틱 사용이 불가피한 뚜껑을 제외한 부분을 모두 종이로 대체했다. 

종이튜브는 플라스틱 사용이 불가피한 캡을 제외하고 본체를 모두 종이로 대체한 친환경 화장품 용기다. 튜브는 일반적으로 캡과 본체로 구성되는데 종이튜브는 본체의 안쪽 면을 얇은 방수막 합지와 종이를 겹쳐 넣음으로써 플라스틱을 완전히 대체했다. 이렇게 종이로 교체함으로써 캡을 제외한 본체 플라스틱 사용량은 기존에 비해 80%나 절감할 수 있다.

한국콜마는 2021년부터 종이튜브를 상용화하고 종이재질의 튜브사용을 고객사에게 적극 제안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초화장품으로 개발된 종이튜브를 색조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에도 적용해 산업 전반에 친환경 바람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톤28의 종이화장품 용기(사진 왼쪽).톤28 홈페이지 캡처. 한국콜마의 종이튜브(사진 오른쪽). 사진=한국콜마
톤28의 종이화장품 용기(사진 왼쪽).톤28 홈페이지 캡처. 한국콜마의 종이튜브(사진 오른쪽). 사진=한국콜마

롯데컬처웍스는 롯데시네마에서 사용하는 소모품을 환경친화적 제품으로 전환하기로 하고 친환경 팝콘 용기를 사용하기로 했다.

롯데시네마가 도입한 팝콘 용기에는 환경 친화적 수성 코팅을 적용하고 용기 외부 인쇄를 최소화하면서 내유 코팅과 짙은 염색으로 인해 재활용이 어려웠던 기존 팝콘 용기의 단점을 개선했다.

롯데알미늄, 롯데중앙연구소, 한국제지가 함께 개발한 새로운 팝콘 용기는 오는 2월부터 수도권 영화관 도입을 시작으로 오는 2021년 하반기까지 전국 영화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롯데GRS는 지난 7월 위생·청결이 취약한 개발도상국 아동들을 위한 '위생교육북 만들기' 언택트 봉사에 이어 임직원 300명이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약 1개월간 천연오일과 첨가물을 이용해 직접 녹여서 만든 친환경 천연 비누를 제작했다.

임직원이 직접 제작한 천연비누는 개발도상국의 아동들의 올바른 손씻기 교육과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롯데GRS 임직원 300명이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약 1개월간 천연오일과 첨가물을 이용해 직접 녹여서 만든 친환경 천연 비누를 제작해 기부했다(사진 왼쪽). 사진=롯데GRS.  롯데시네마의 친환경 팝콘 용기(사진 오른쪽). 사진=롯데컬처웍스
롯데GRS 임직원 300명이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약 1개월간 천연오일과 첨가물을 이용해 직접 녹여서 만든 친환경 천연 비누를 제작해 기부했다(사진 왼쪽). 사진=롯데GRS. 롯데시네마의 친환경 팝콘 용기(사진 오른쪽). 사진=롯데컬처웍스

◆ 카카오, 친환경 데이터센터 건립 추진 · 네이버, ESG 전담조직 신설

네이버는 최근 최고재무책임자(CFO) 산하에 ESG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전담조직은 부서별로 추진하는 ESG 추진 과제를 관리하고, 외부 이해관계자 요구사항에 기반한 가이던스를 제시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10월 이사회 산하에 ESG 위원회를 신설했다. 기존에 환경·사회 이슈 관련 의사 결정을 하던 투명성위원회 기능을 확대한 조직으로, 사외이사인 이인무 카이스트 교수가 위원장을 맡았다. 위원회는 ESG 기반의 투자의사 결정을 진행하고 기후변화 대응 등 주요 ESG 이슈를 관리한다.

네이버는 올해 국내외 환경 규제 강화 움직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키 위해 환경부문 전담조직을 정비해 ▲전사 시설 관리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 비즈니스를 추진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지난 12일 이사회를 열고 ESG 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방향성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성과와 문제점을 관리·감독한다.

창업자인 김범수 의장이 위원장을 맡고, 최세정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와 박새롬 성신여대 융합보안공학과 조교수가 위원회에 참여한다.

또 카카오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기업지배구조 헌장도 제정·공표했다. 헌장지속가엔 주주·시장·이사회·감사기구·이해관계자 등 5개 영역에 대한 운영 방향과 전문성·독립성을 갖춘 이사회 감독 아래 경영진이 책임 경영을 수행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확립·발전시키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카카오는 저탄소 경제 전환에 기여하기 위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