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고려하면서 법과 윤리를 적극적으로 지키는 경영을 말한다.

비용절감과 효율성보다 환경에 최우선 가치를 둔다. 유럽연합이나 미국 등에서는 이미 기업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새로운 기업경영 원칙으로 부상하고 있다. <편집자주>

자산 2조원 이상인 유가증권시장 상장사는 2025년부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내역을 의무적으로 공시해야 한다. 또 2030년부터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 적용된다.
 
금융위원회는 14일 도규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감독원·한국거래소·한국상장회사협의회·코스닥협회·자본시장연구원이 참석한 간담회를 열고 '기업공시제도 종합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국내에선 매년 100여 개사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지만 이 중 거래소에 공시하는 회사는 20개사에 불과하다.

선진국의 ESG 공시 의무화, 글로벌 펀드들의 ESG 투자 확대 속에 이번 공시 확대로 국내 기업의 ESG 경영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제도가 시행되는 만큼 부담도 되겠지만 잘만 활용하면 제도 정착 및 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2019년 글로벌 투자은행(IB)인 모건스탠리가 110곳의 글로벌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80%가 ESG 투자를 이미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난해 국내에서 ESG 활동 내역을 담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공시한 기업은 삼성전자와 포스코 등 38곳에 불과했다.

ESG관련 의무공시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6년부터 모든 코스피 상장사에 대해 확대 적용키로 했다. 자료=금융위원회
ESG관련 의무공시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6년부터 모든 코스피 상장사에 대해 확대 적용키로 했다. 자료=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는 상장법인이 ESG 정보 공개에 참고할 수 있는 'ESG 정보공개 가이던스'를 제정했다. 가이던스는 ▲ESG 개념 ▲이사회와 경영진의 역할 ▲정보 공개 과정에서 지켜야 할 원칙 ▲보고서 작성과 공개 절차 ▲정보 공개 관련 글로벌 표준 등으로 구성됐다. 공개 대상 정보 선택에 참고 가능한 권고 공개 지표도 12개 항목에 걸쳐 21개가 포함됐다.

거래소는 상장법인, 증권사, 자산운용사, ESG 평가·자문사 등을 중심으로 워킹그룹을 구성해 5개월간 조사와 분석을 거쳐 가이던스 내용을 확정했다.

금융위원회는 ESG 공시 의무가 추가되는 만큼 활용도는 낮고 작성 부담은 컸던 분기보고서에 대한 기업들의 부담을 줄여주기로 했다. 사업보고서 서식을 그대로 따랐던 분기보고서는 알아보기 쉽게 정비해 작성 부담을 40% 가량 줄여줄 방침이다. 금감원은 사업 보고서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안내서를 2·4분기에 공개할 예정이다.

재무제표 주석의 중복 사항 및 주가·주식거래처럼 불필요한 내용은 공시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통상 300여 쪽 분량으로 인쇄해 우편으로 주주에게 발송하느라 기업당 약 1억 원대의 비용이 드는 투자 설명서는 법 개정을 통해 이메일로 발송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14일 기업공시제도 개선 간담회(영상회의) 모두 발언에서 “기업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공시하는 것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개인투자자들이 공시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되, 기업들이 과도한 공시부담을 지지 않도록 핵심정보 중심으로 공시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사진=금융위원회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14일 기업공시제도 개선 간담회(영상회의) 모두 발언에서 “기업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공시하는 것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개인투자자들이 공시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되, 기업들이 과도한 공시부담을 지지 않도록 핵심정보 중심으로 공시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사진=금융위원회

투자자의 공시정보 이용을 돕기 위해  전자공시시스템(다트)을 개선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현재 자본시장법의 구분에 따라 정기 공시, 주요 사항 보고, 발행 공시, 지분 공시로 구성돼 있는 전자공시시스템 메뉴는 앞으로 회사 현황(개요,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재무 정보(요약 재무제표, 재무제표), 지배구조(최대주주, 이사회), 투자 위험 요인(이사의 경영 진단 및 분석 의견 등) 등 주제별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공시특례 대상인 소규모기업 범위를 기존 '자산규모 1000억원 미만'에서 '자산규모 1000억원 또는 매출액 500억원 미만'으로 확대한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ESG 정보공개와 책임투자가 확대되는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춰 제도적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기업은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공시하는 것이 투자자에 대한 신뢰를 지키기 위한 기본 의무임을 명심해야 하며 감독 당국은 공시 규제를 위반하고 불공정 거래에 이용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금융위

스튜어드십 코드(수탁자 책임 원칙)는 올 4·4분기 중 ESG 관련 수탁자 책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의결권 자문사에 대해서는 공정성·전문성 확보를 위해 연내 이용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자본시장법에 관리·감독 근거를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투자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취약 분야에 대한 공시 의무는 강화한다. 기술특례 상장사가 조달 목적과 다르게 미사용 자금을 운용하는 경우 구체적인 운용 내역을 공시하도록 하고 국내에 상장된 역외 지주사 관련 공시를 확대한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