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지난 18일 2500억원 규모의 녹색채권 발행에 대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 예측을 진행한 결과, 총 2조700억원이 몰렸다고 19일 밝혔다. 예정 금액 보다 8배나 많은 것으로 현대제철측은 회사채 발행 규모를 5000억원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대차그룹 내에서 ESG채권 발행은 금융사를 제외하고는 현대제철이 처음이다.

ESG채권은 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 등 사회적 책임투자를 목적으로 발행되는 채권으로 크게 녹색채권(Green Bond), 사회적채권(Social Bond), 지속가능채권(Sustainability Bond) 3종류로 나뉜다. 탄소 감축, 건물 에너지 효율화, 신재생에너지,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활동과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자금 지원 등 녹색산업과 관련된 용도로만 사용이 한정된다.

현대제철의 녹색채권 인증 평가를 시행한 한국신용평가는 평가 기준 가운데 최고인 GB1(E1/M1) 등급을 부여했다. 신용평가사의 인증을 거칠 경우 인증절차가 까다롭고 정기적인 사후 평가를 통해 등급에 대한 관리가 이뤄져 투자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게 현대제철 측의 설명이다.

현대제철의 녹색채권 인증 평가를 실시한 한국신용평가는“현대제철의 관리, 운영체계가 분명하게 정비돼 있고, 투명성도 매우 높다”며“회사의 프로젝트 평가 및 선정 절차, 자금관리, 사후보고 및 공시, 회사의 환경 및 사회적 논란 등 녹색채권 관리체계가 ICMA(International Capital Market Association: 국제자본시장협회)의 원칙에 모두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현대제철은 녹색채권의 목적에 맞춰 만기 시까지 조달금액 전액을 환경(Green) 프로젝트에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코크스 건식냉각설비(CDQ)도입과 배기가스 탈황 탈질·품질개선 작업 등에 자금을 사용할 계획이다.

CDQ는 제철 공정 가운데 석탄원료에서 코크스를 생산한 후 냉각하는 설비다. 현대제철은 지금까지 냉각수를 이용한 습식냉각설비(CSQ)를 활용했다. 하지만 냉각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냉각가스를 순환시켜 수증기 배출을 억제하고 폐열 회수가 가능한 CDQ로 대체하려는 것이다. 현대제철은 CDQ 도입으로 환경 리스크도 줄일 수 있고 에너지 효율까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현

대제철이 친환경 경영의 일환으로 발행한 ESG채권 중의 하나인 녹색채권이 수요자들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흥행에 성공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이 친환경 경영의 일환으로 발행한 ESG채권 중의 하나인 녹색채권이 수요자들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흥행에 성공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사진=현대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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