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도와 정보들 중에서 잘 살펴보면 유익한 것이 있다. 특히 이같은 제도와 정보가 있다는 사실을 몰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새 것만을 찾기 보다는, 있는 정보와 제도의 혜택을 십분 활용해보자. <편집자 주>

 

체크·신용카드를 여러 개 사용하는 금융소비자라면 주기적으로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사이트(cardpoint.or.kr) 또는 앱을 활용하는 게 좋다.

기존에는 카드사별로 앱을 설치하고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었다. 특히 소멸되는 카드포인트만 매년 1000억원을 웃돌았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현금화는 여러 카드사에 흩어진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하고 현금으로 계좌이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카드당 수백∼수천 원 소액이지만 모으면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지난 2019년 신용·체크카드 이용금액 약 875조원 중 약 3.5조원이 적립됨에 따라 평균 포인트 적립율(적립액 ÷ 이용금액) 은 약 0.4% 수준이다. 월 100만원 카드결제시 평균 적립되는 포인트는 월 4000원 정도다.

최근 한달 사이에 카드포인트 1700억원이 현금으로 바뀌었다. 

13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5일부터 1개월 간 카드포인트를 현금화한 금액이 1697억원에 달한다. 이는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여신협회 계좌이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카드포인트를 현금화한 금액이다. 이용건수는 1465만 건으로 일 평균 47만건, 55억원을 현금화한 셈이다.

금융위는 "연평균 2조4000억원인 포인트 평균 잔액을 고려할 때 아직 많은 소비자가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월5일 오전 11시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홈페이지 또는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으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조회해 한 번에 지정된 계좌로 이체·출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방법 등의 안내는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www.crefia.or.kr) 및 해당서비스 홈페이지(www.cardpoint.or.kr)와 금융결제원 홈페이지(www.accountinfo.or.kr)를 통해 동영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신용카드개인회원 표준약관에 따라 카드사 제휴 가맹점에서 다양하게 사용 가능하거나 계좌이체 등을 통해 1원부터 현금화도 가능하다. 다만, 제휴 포인트는 현금과 1:1 교환이 불가능하기에 각 카드사의 앱 등에서 대표 포인트로 전환해야 현금화가 가능하다.

한편 금융위는 포인트 현금화 등을 이유로 수수료나 카드 비밀번호·CVC 정보를 요구할 경우 절대 응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무료이며, 어떠한 경우에도 비밀번호 등 을 요구할 일이 없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카드 포인트 생성· 적립· 사용· 소멸 과정. 자료=금융위
카드 포인트 생성· 적립· 사용· 소멸 과정. 자료=금융위

<주요 내용 문답풀이>

-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누가 이용할 수 있고, 이용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회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으며, 법인회원은 이용할 수 없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는 내·외국인 이용이 가능하다. 어카운트인포는 내국인만 이용이 가능하다. 현금화 서비스 이용시 카드사별 1일 1회만 계좌입금 신청이 가능하다.

- 카드 포인트 현금화 신청을 했는데 일부 카드사는 입금이 되고, 일부 카드사는 입금이 안 될 수 있나요?

▶ 카드사별 현금화 신청한 포인트의 계좌입금 처리기간이 다르다. 따라서 실시간 입금처리 카드사와 그렇지 않은 카드사의 포인트를 한번에 신청했다면 카드사별 입금시기가 일치하지 않는다. 대부분 카드사는 신청일 즉시 입금하고 있고 오후 8시 이후 신청시 다음 영업일에 입금을 하고 있다. 만약 다음 영업일 이후에도 포인트가 입금되지 않았다면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자료=금융위

- 포인트 차감 및 현금화 과정에서 오류가 있다면?

▶ 여신협회·카드사는 전산 처리 과정에서 지속 점검 및 오류 정정을 하는 등 고객 피해 방지 조치를 취하고 있다. 만약 고객의 과실 없이 처리 과정에서 오류가 있다면 카드사 고객 센터로 연락 시 전액 손실을 보상해준다.

-본인이 원하는 모든 계좌에 입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계좌 검증을 통해 정상 계좌로 확인된 본인 명의의 계좌에만 입금 신청이 가능하다.

-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 취소가 가능한가요?

▶ 카드 포인트 계좌 입금 신청을 정상적으로 완료하는 경우 포인트 사용 및 즉시 입금 신청처리가 되므로 해당 신청 건에 대한 취소 및 정정은 불가하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