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설치 형태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태양광 시설 보급 초기에는 주로 건물 옥상에 일정한 기울기를 가진 형태에서 시작됐으나 이후 베란다형, 건물일체형(BIPV: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들어 개발된 건물 외벽 설치형의 경우 건물 외형과 디자인을 한층 업그레이드 해준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건물 옥상에 설치할 경우 도로 쪽에서는 잘 보이지는 않지만 다른 건물에서 내려다 봤을 때 다서 흉물스런모습을 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50W~1kW 규모의 소형 발전소로, 주로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된다. 크기가 작고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된다는 점에서 건물 옥상에 설치한 것 보다는 나아보일 수 있으나 이 역시 자세히 보면 외관상 두드러지는 단점이 있다.

 

건물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건물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아파트 단지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동작구 사당우성2단지 아파트

 

아파트 베란다형
아파트 베란다형. 송파구 장지동 위례포레샤인 아파트(사진 왼쪽), 동대문구 청량리동 홍릉동부 아파트(사진 오른쪽)

건물일체형 태양광은 태양전지를 건물의 외장재로 사용해 기존 일반 태양광 모듈에서 한층 더 발전된 태양광 시스템이다. 건물 옥상으로 한정된 기존 태양광 설치와 달리 창호, 외벽, 지붕 등 건물의 다양한 공간에 설치가 가능해 친환경 에너지 보급뿐만 아니라 도시 미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옥상이나 발코니에 고정·설치하는 기존 태양광의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난다는 점에서 미래 태양광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건물일체형 태양광이 에너지 절감효과와 함께 건물 외관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만큼 앞으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BIPV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태양광 분야의 신기술 개발을 유도하고 건축 디자인 개선 등을 연구·분석해 BIPV 시스템을 서울시 주요 태양광 사업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강동구 청사 외벽에 설치된 태양광

 

방음벽에 설치된 태양광. 영등포구 자원순환센터 태양광 방음벽 

 

미래형 태양광 BIPV 설치비 최대 80% 지원

서울시가 건물 외벽에 외장재와 유사한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전기요금은 절감하고 건물 미관은 개선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의 보조금 신청접수를 26일부터 받고 있다.

보조금 대상자로 선정되면 설치비의 최대 8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BIPV 설치 후에는 5년 간 무상 하자보수를 받을 수 있고, 설치일로부터 5년 이내에 무단 철거할 경우 보조금은 100% 환수된다. 건물일체형 태양광 보조금 신청 접수기간은 오는 4월30일까지이다. 

지원대상은 서울 소재 민간 건축물(신축 또는 기존) 소유자 또는 소유예정자로서 적격성을 갖춘 참여업체와 함께 제안서를 작성해 서울시 녹색에너지과로(☎2133-3571) 방문접수하면 된다.

신청자(건축물 소유자 또는 소유예정자)는 총 사업비에서 보조금을 제외한 자부담금만 참여업체에 납부하고, 보조금은 신청자의 위임을 받은 참여업체가 수령한다.

서울 종로구 94빌딩(창호 박막형)
서울 종로구 94빌딩(창호 박막형)
스위스 노바티스 캠퍼스(NOVARTIS CAMPUS)
스위스 노바티스 캠퍼스(NOVARTIS CAMPUS)
스위스테크 컨벤션 센터(SwissTech Convention Center)
스위스테크 컨벤션 센터(SwissTech Convention Center)

디자인 완성도 위해 설계·시공기간도 늘려 

건물 외관 및 도심 경관과 어우러지는 태양광 디자인 설계를 위해 올해 제안서 접수기간을 기존 3주에서 2개월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시공과정 중 건축주의 변경요구 반영 등 각종 변수에 따른 공사기간 증가를 고려해 설치 완료기한을 착공 후 80일에서 100일로 연장하는 등 완성도 높은 태양광 설치를 위해 충분한 설계·시공 기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태양광 보급업체 선정 시 적격성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기로 했다. 종합 및 전문 건설업 면허 등록여부, 전기 공사업 면허 보유 여부, 기업신용평가, 보급실적, 설치인력 보유현황 등 정량평가와 외부 심사위원회를 통해 사업능력, 제안서 등 정성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강남구 언주로 아리빌딩(2020년 7월31 설치 완료)

 

강남구 선릉로 알파홀딩스(2020년 10월8일 설치 완료)

 

양천구 목동로 세신교회(2020년 10월13일 설치 완료)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