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종합화학, 중국에 친환경 패키징 공장 짓는다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이 친환경 고부가 패키징 소재 사업 확대에 나섰다.
SK종합화학은 중국 화학기업 웨이싱석화와 합작사를 설립해 기능성 접착 수지의 한 종류인 에틸렌 아크릴산(Ethylene Acrylic Acid, 이하 EAA) 생산 공장을 신설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신규 합작회사는 약 2000억원을 투자해 중국 강소성 롄윈강시에 설립하며, 연내에 SK종합화학과 웨이싱석화가 6 대 4 비율로 현금 출자한다.  SK종합화학은 이번 합작으로 미국 텍사스·스페인 타라고나에 이어 중국에 3번째 EAA 공장을 확보하며, 미국과 유럽·아시아를 잇는 글로벌 고부가 소재 생산 거점을 갖추게 된다.
 
SK종합화학은 EAA 소재 생산 기술력 및 판매 채널과 안정적 원료 공급이 가능한 중국 웨이싱석화의 장점을 결합해 중국 등 아시아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중국은 최근 포장·배달 수요가 급증하면서 신선식품 포장재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SK종합화학의 EAA 소재는 친환경 패키징 기술로, 신선식품 포장소재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SK종합화학과 웨이싱석화가 에틸렌 아크릴산(Ethylene Acrylic Acid, 이하 EAA) 생산-판매 목적의 중국 내 합작회사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SK이노베이션
SK종합화학과 웨이싱석화가 에틸렌 아크릴산(Ethylene Acrylic Acid, 이하 EAA) 생산-판매 목적의 중국 내 합작회사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정부, 수소 투자기업 밀착 지원'수소혁신데스크' 출범

수소 투자기업이 성과를 내도록 밀착 지원하는 전담 조직인 '수소혁신데스크'가 문을 열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2일 서울 서초구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 본부에서 수소혁신데스크 현판식을 개최했다.

수소혁신데스크는 기업의 과감한 수소경제 투자계획이 구체적인 성과물로 이어지도록 지원하고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우선 '투자 프로젝트 지원 전담팀'을 구성해 기업의 최초 투자 기획부터 완료까지의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한다. 기업의 애로사항을 상시 수렴해 규제개혁, 제도 마련, 지자체 인허가 협의 지원 등에 나선다.

아울러 '수소전문기업 기술·경영 지원단'을 꾸려 전문기업의 기술(기술이전·제품인증·성능시험 등) 및 경영(전략 수립·회계자문 등) 컨설팅을 지원한다.

수소산업 종합정보 시스템을 활용한 판로 개척과 전문 기술인력 연결 등을 통해 전문기업의 역량을 높이고, 나아가 2040년까지 수소전문기업을 1000개 이상 육성할 계획이다.

앞서 SK와 현대자동차, 포스코,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사는 2030년까지 43조원을 수소경제에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중소·중견 기업들도 전문분야를 중심으로 1조원 이상의 투자를 계획 중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혁신데스크 출범으로 기업 투자의 실효성을 담보하고 기업 간 시너지를 높일 것"이라며 "대규모 투자가 안정적으로 진행돼 수소 시장 확대와 추가 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왼쪽 세 번째)이 12일 서울 서초동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에서 열린 '수소혁신데스크 현판식'에 참석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부 제공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왼쪽 세 번째)이 12일 서울 서초동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에서 열린 '수소혁신데스크 현판식'에 참석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부 제공

 

동서발전, '안전·환경·신재생' 전문가 릴레이 특강

한국동서발전은 디지털기술융합원에서 안전·환경·신재생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릴레이 특강을 시행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동서발전은 사내 4차 산업혁명 기술 전담 조직인 디지털기술융합원(원장 정필식) 주도로, 2019년 ‘인더스트리 4.0 추진 마스트플랜’을 재정립해 안전, 환경, 신재생 등 관리의 지능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특강은 추진 중인 연구개발과제에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개발기술을 고도화하고, 현장 니즈를 반영한 신규 연구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강은 오는 19일까지 3회(12, 15, 19일)에 걸쳐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한 디지택트 방식으로 열리며, 사내 직원과 ‘4차산업혁명 기술 상생협력 얼라이언스’ 소속 협약기업 27곳 중 관심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대한산업안전협회를 포함한 사내외 전문가들이 교육을 진행하며, 주제는 △산업현장 안전사고사례 △태양광·풍력 건설과 운영 △환경분야 주요 체크리스트 등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이번 릴레이 특강이 협약기업과 사내 직원들의 4차산업 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여 새로운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연구 실효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현안사항을 발굴하고 협약기업과 함께 우수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동서발전과 ‘4차산업혁명 기술 상생협력 얼라이언스’ 소속 협약기업 직원들이
디지택트 방식 '안전‧환경‧신재생’ 전문가 특강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아모레퍼시픽 글로벌 RE100 가입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10일 국내 뷰티 업계 최초로 글로벌 RE100에 가입했다고 15일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국내외 전 사업장이 해당된다.

RE100은 기업이 필요한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조달하겠다는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캠페인이다. 다국적 비영리 기구 '더클라이미트그룹(The Climate Group)'과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의 제안으로 2014년 시작됐다. 3월 기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전 세계 290여 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 뷰티 업계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이 유일하다.

아모레퍼시픽은 1993년 환경무한책임주의를 선언하며 '친환경 경영'을 시작했다. 2008년부터는 사업장 내 재생에너지 투자 확대, 건물 에너지 효율성 향상, 에너지 혁신 태스크포스(TF) 운영 등 국제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하려 노력해왔다.

2020년 현재 아모레퍼시픽은 전기 사용량 중 5%를 태양광, 지열, 태양열 등 재생에너지 자체 발전으로 대체하고 있다. 향후 생산사업장 옥상 등 유휴용지에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추가해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높일 예정이다.

아모레퍽시픽은 RE100 달성을 위한 계획도 발표했다. 제품 개발, 생산 단계에서 기후변화 영향을 줄이기 위해 낮은 온도에서 제품을 제조하는 저에너지 공정기술 적용을 확대한다. 또 '탄소배출량을 줄인 제품'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